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귀 및 유돌

갑작스럽고 심한 현기증.. 메니에르병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by 힐러킴 2023. 2. 12.
반응형

정의 

메니에르병(Meniere’s disease)은 현기증, 이명, 청력상실, 귀가 꽉 찬 느낌 또는 압박감 등의 증상이 동시에 발현되는 것이 특징인 만성 내이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한쪽 귀에만 영향을 미치고, 내이에 과도한 체액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내이 내의 유체 압력 증가로 인해 내이 구조가 손상되면서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원인으로 꼽히는 요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전적 소인 : 일부 연구에서 가족력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2. 내이의 유체 조절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기능 :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발생해 내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증상이 유발됩니다.
  3. 자가면역질환 : 내림프 수종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기전이 면역체계의 기능 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4. 머리 부상 : 머리 부상이나 외상성 사건은 일부 사람들에게 메니에르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감염 : 내이의 감염은 체액 압력을 증가시키고 메니에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편두통
  7. 알레르기
  8. 스트레스

 

 

메니에르병 증상 

특징적인 4가지 증상이 발작적으로 동시에 발생합니다.

 

1. 현기증 : 갑작스럽고 심한 어지러움과 빙빙 도는 느낌이 20~30분 또는 수시간동안 지속됩니다.

 

2. 이명 : 강도나 음고의 변동이 심한 울리는 소리 또는 잡음이 들립니다. 증상의 정도는 난청과 관계성을 보입니다.

 

3. 난청(변동성 또는 진행성) : 보통 저주파수대에서 시작되고 점차 고음역까지 청력 소실이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한쪽 귀에서만 발생하고 병이 진행되면서 양측 모두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이충만감 : 약 50%의 환자에서 귀가 꽉 찬 느낌 또는 압박감을 느낍니다. 증상 발작의 신호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메스꺼움, 구토, 발한, 균형유지의 어려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의 빈도와 심각도는 환자마다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됩니다.

메니에르병의 진단 

임상증상이 가장 중요한 진단 근거가 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검사는 청력검사로, 병의 초기에 청력검사상 저음역에서의 변동성 감각신경성 난청과 고음역에서의 청력 저하가 나타납니다. 이 밖에 전정기능 검사, 전기와우도 검사, 다른 질병을 배제하기 위한 기타 검사들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니에르병 치료 

메니에르병의 치료법은 따로 없으며, 주로 약물과 식이조절을 통해 증상의 빈도와 중증도를 줄이고 청력을 보존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심한 급성증상이 나타난 이후 대부분 좋아지지만, 만성적으로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약물 : 구토억제제, 이뇨제는 급성 어지럼증 증상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단조절 :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요인인 알코올,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면 증상을 줄이는 데 보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보청기 : 심각한 청력 손실이 있는 경우 청력과 균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수술 : 심한 경우 증상 조절을 위해 내림프낭감압술, 미로절제술, 전정신경 절편 등의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