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비뇨생식계

방광염 약국약, 방광염에 좋은 영양제 총정리

by 힐러킴 2023. 4. 12.
반응형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방광염은 특히 여성에게서 자주 발병하는데요, 증상이 심하지 않아 병원을 내원해야하나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약국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 약국약들을 소개해드립니다. 단, 심한 허리통증, 오한 및 발열, 오심 및 구토증상이 있는 경우 신장감염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도록 합니다.


방광염 약국약 

1. 요로신정(= 요비신정, 유로펜정, 네프신정) 

생약 성분이 포함된 한방 알약제제입니다. 항염, 항균, 이뇨작용을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면서 세균의 체외 배출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성분

감초 125mg, 계피 16.7mg, 당귀 416.7mg, 대황 16.7mg, 마황 16.7mg, 목통 416.7mg, 생강 16.7mg, 연교 16.7mg, 용담 125mg, 지황 416.7mg, 차전자 250mg, 치자 125mg, 택사 250mg, 황금 250mg

 

용법, 용량

- 성인 : 1회 3~6정씩 2회(아침, 저녁) 복용

- 7~14세 : 1회 2~3정씩 2회(아침, 저녁) 복용

 

* 6세 이하, 임산부, 수유부는 복약 금지입니다.

 

 

2. 요비움환(청심연자음) 

한방 환약으로 이뇨작용을 통해 소변의 원활한 배출을 돕습니다. 잔뇨감, 빈뇨, 배뇨통 증상이 있는 경우 복용합니다.

성분

감초 667mg, 맥문동 1333mg, 복령 1333mg, 연자육 1333mg, 인삼 1000mg, 지골피 667mg, 차전자 1000mg, 황금 1000mg, 황기 667mg

 

용법, 용량

- 성인 : 1회 1포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식사때와 식사때 사이에) 물과 함께 복용.

 

* 어린이에게서는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으므로 복약하지 않도록 합니다.

 

 

3. 유리날과립(저령탕) 

과립제제로 요비움환과 비슷하게 배뇨통 또는 잔뇨감이 있는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성분

복령 1g, 아교 1g, 저령 1g, 택사 1g, 활석 1g

 

용법, 용량

- 성인 : 1회 1포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 복용


 

방광염에 효과적인 영양제 

방광염은 마치 감기처럼 재발이 잦은 편에 속합니다. 특히 완경(폐경)한 여성에게서 재발이 잦은데요, 방광염의 재발 방지와 예방을 위해 효과적인 영양제들을 소개드립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질 점막에는 원래 락토바실리스와 같은 유산균이 서식합니다. 이러한 유산균은 질 내부의 pH를 약산성으로 유지해주어 유해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광염은 대장균과 같은 유해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해 나타나는 질환이기에, 평소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질에 유산균이 충분히 정착하여 방광염 재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크랜베리 영양제(또는 주스

크랜베리 영양제는 방광염 예방과 치료 부문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제품입니다.

 

크랜베리에는 박테리아가 방광벽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소변의 산성을 유지시켜 감염 위험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3. D-만노스(D-Mannose) 영양제 

크랜베리 영양제보다 효과가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진 디-만노스(D-Mannose)는 크랜베리와 같은 일부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천연 당류입니다. 디-만노스는 대장균에 부착되어 세균이 요로벽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고, 소변을 볼 때 세균이 효과적으로 배출되게 도와 방광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는 항생제만큼 강하며, 부작용은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크랜베리 주스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지만 농축 영양제에 비하면 함유량이 적습니다.

 

 

4. 비타민 C 보충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비타민입니다. 방광염 등 요로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