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정신성적 발달이론(성격발달 단계)

by 힐러킴 2022. 7. 11.
반응형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모든 인간행동에는 원인이 있고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진다. 프로이트는 억압된 성적 충동과 욕망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동기화한다고 믿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 다섯 단계를 통해 성격형성이 이루어지는 정신성적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성격발달단계 

▶ 구강기(0~18개월) 

 * 입을 통해 세상을 느끼고 평가하며 쾌감대가 입에 집중되어 있는 시기이다.

 * 4개월경 : 자신의 몸이 엄마의 몸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신체자아)한다.

 * 6개월경 : 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 6~8개월까지 : 수용기로서 엄마의 모든 것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의존하는 시기이다.

 * 치아가 나고 18개월까지 : 구강기적 공격성이 나타나 불만과 좌절을 물어뜯는 것으로 표현한다.(이 때 적당한 공격성은 필요함)

 * 쾌감을 크게 얻는 활동 : 초기- 입으로 빨기, 이가 돋아나는 후기- 깨물기

 * 스스로 자기 손을 빠는 것으로 만족하는 자기애와 자신이 전지전능한 것처럼 느끼는 현상이 나타난다.

 * 갈등의 원인은 젖떼기이다. 이 때 양육자(주로 엄마)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입으로 넣는 행위를 서서히 멈추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다음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 충분한 사랑을 받으며 자란 경우

자신감, 관대함, 자립심, 타인에 대한 신뢰, 사교성, 새로운 지식을 잘 받아들이는 등 긍정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이 시기에 충분한 만족을 얻지 못해 발생한 욕구불만, 또는 과잉충족에 의해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게 되면 구강기 성격의 잔재가 남아 고착된다.

 

 * 구강기 고착현상

입술이나 손가락을 빨거나 물어뜯기,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미성숙하고 거친 언어습관, 자기중심적 성격, 의처증, 의부증, 폭력(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

 * 과잉보호를 받으며 자란 경우 : 의존적이고 준비성이 없으며 남이 자신을 도와주기만을 바라게 된다.

 * 좌절감을 심하게 느끼며 자란 경우 : 억지를 쓰고 요구가 많으며 잔인하고 욕심많은 성격을 형성하여 말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에 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 항문기(18~36개월) 

 * 대소변을 조절하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이며, 배변훈련이 성격형성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 배변은 만 4세까지 가리는 것을 정상으로 보며, 의사전달이 가능하고 보행가능, 괄약근 조절이 가능할 때 훈련을 시작한다.

 * 쾌감을 크게 얻는 활동 : 초기- 대소변의 배출, 후기- 대소변의 보류

 * 발달을 저해하는 양육자의 태도 : 너무 조숙하게 대소변훈련을 시킴, 청결만을 강조함, 너무 무섭도록 징벌적임, 너무 관용적이어서 부끄러움을 전혀 느끼지 못함

 * 운동기술과 질서감이 발달하고 여러가지 감각이 세련화되며 손재주가 많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감각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 갈등의 원인은 대소변을 눌까 참을까의 기로에서 부모의 통제를 겪으며, 부모로부터 독립이냐 예속이냐를 놓고 고민하게 되는, 애증이 얽힌 양가감정이다.

 

 * 대소변 훈련을 원만하게 마친 경우

자율성, 자긍심, 자존감이 발달하며 적극적이고 리더십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양육자에 의한 욕구의 과잉 충족, 또는 양육자의 강압으로 조급하거나 억압적인 배변훈련에 이한 과잉 좌절보유성격이나 방출성격으로 고착될 수 있다.

 

 * 항문기 고착현상

1. 강박적인 성격 : 결벽증세(완벽주의, 강박), 지나친 청결함, 사회적 규범에 대한 강박관념

2. 적대적인 성격 : 반항, 분노, 적개심, 가학 피학성, 완고함, 양가감정이 심함

3. 구두쇠 : 지독하게 인색한 수전노

4. 항문공격성격 : 지저분, 더러움, 너저분함, 낭비벽이 심함


▶ 남근기(3~5세) 

 * 음경, 음핵이 쾌감대가 된다.

 * 프로이트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자들이 이 시기를 성격이 형성되고 초자아가 발달되는 중요한 시기라는 데 의견을 일치하고 있다.

 * 남녀 성의 차이를 깨닫고 성에 호기심을 갖게 되며 수음행위를 하게 된다.(정상적인 반응)

 * 5세 경 초자아 형성이 일어난다.

 * 자신의 몸에 대해 자랑스럽고 기분좋게 생각하는 자기애가 나타난다.

 * 동생을 보는 시기로 형이 동생에게 경쟁적으로 되어 서로가 부모의 사랑을 차지하려는 경쟁의식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이성의 부모에 대한 근친상간적 욕구를 발달시켜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이후 동성의 부모에게 동일시하면서 해결된다. 이러한 남근기의 갈등은 어린 아동이 해결해야 하는 마지막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갈등이다.

 

오이디푸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 이성의 부모에 대한 성적 추구와 동성 부모에 대한 적대감

거세 콤플렉스 : 남아- 거세공포, 여아- 남근선망

 

남아 - 어머니를 자신의 애정의 상대로 추구하며 아버지를 경쟁자로 인식하고 적대감을 가진다(=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그러나 동시에 아버지의 성기와 비교하여 열등감을 느끼고 아버지가 자신의 근친상간적 행동에 대한 벌로 음경을 잃게 할까봐 두려워하는 거세공포를 느낀다.

거세공포를 감소시키기 위해 남아는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포기하고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을 억압하며, 대신 자기가 아버지처럼 되려는 동일화를 통해 아버지를 모델로 삼으며 해결된다.

이러한 동일시 과정을 통해 남아가 남자의 성역할을 학습하고, 성과 애착을 구별하며, 부모의 금지와 기대를 내면화하면 콤플렉스를 해결했다고 본다.

 

여아 - 일시적으로 아버지를 더 좋아하게 된다. 자신에게 음경이 없는 것을 알게 되고, 이로 인해 어머니를 원망하며 남근을 부러워하는 남근선망이 나타난다.(엘렉트라 콤플렉스, 남근선망) 그러나 남근은 만들어 가질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엄마와의 동일화를 통해 아버지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여기면서 해결된다.

그러나 엘렉트라 콤플렉스에서 어머니의 존재와 역할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의 아버지처럼 강력하고 위협적이지 않아서,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형성과 해결은 상당히 애매한 채로 남아 있다.

 

 * 콤플렉스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경우

정상적인 성인 인격이 형성될 수 있다.

 

 

콤플렉스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경우 남근기적 성격으로 고착 수 있으며, 성별에 따라 남근형 성격이 발현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 남근기 고착현상

 - 남성 : 거세불안이 남아있어 이에 대한 방어로 용감하게 보이려 한다. 무모하고 단호하며 과시하고 경박하게 행동한다. 항상 남성성과 정력을 과시하려 하고 자신이 진짜 남자임을 남들에게 증명하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여성을 끊임없이 정복해 나가려고 한다. 소극적인 남근기적 성격은 오만하면서도 겸손하다.

 - 여성 : 성적 관계에서 순진하고 무지한 것 같으면서도 남자를 유혹하고 바람기 있고 성적 방종에 빠지는 특성을 가지게 된다.

 

1. 아버지가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성격이 약한 경우, 어머니가 너무 과잉보호를 하거나 남자같은 경우, 부모 사이에 애정이 없는 경우 : 동일화 모델이 안 되어 신경증, 정신증의 요인이 될 수 있다.

2. 성에 대한 부모의 의식적, 무의식적 꾸중과 위협 : 죄의식을 갖게 하며 성에 대한 공포와 저항이 형성되어 성인이 된 후 조루증, 불감증, 불임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성에 대한 호기심을 너무 빨리 억제함 : 이후의 학습에 혼란을 가져오며, 남근기에 정서적 고착이 오면 노출증 관음증 등 성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며 사랑과 일에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4. 동성부모의 사망, 별거, 이혼, 이별 시 : 동일시할 대상이 없으므로 초자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한다.


▶ 잠복기(6~11세) 

 * 성적 흥미가 일시적으로 잠복되어 생리적으로 노출되지 않는다. 성적 쾌감대가 온몸에 퍼져 잠복되어 있다.

 * 영아적인 성욕기의 가장 마지막 단계로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학습하게 된다.

 * 8세 이후 : 선악의 개념을 스스로 구분한다.

 * 11세 : 초자아가 더욱 굳어진다.

 * 학교생활이 시작되며 집단활동에 관심이 집중되고 또래와의 집단형성이 두드러진다. 교육과 경험을 통해 자아의 발전이 촉진된다. 사회화 시기라고도 한다.

 * 남아는 더 남자다워지고 여아는 더 여자다워지면서 동일화가 강해진다.

 * 자아이상 형성이 왕성해져서 위인전을 읽히는 것이 좋다.

 * 동성 간에 느끼는 정상적인 동성애 시기이다. 정서적 고착이 심하면 성인동성애로 발전할 수 있다.

 * 잠복기 후반 : 놀이를 통한 성적 충동의 조절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관심 및 추구가 문제되는 시기이다.

 

 * 성공적으로 사회화된 경우

사회적응능력이나 집단생활에 적응하는 유능한 성격이 형성된다.


▶ 성기기(청소년기~성인기) 

 * 성기에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로 이성에 대한 관심이 크며, 생리적으로도 생식이 가능한 시기이다.

 * 이 시기에 다시 수음행위를 시작하며, 기억에 없는 남근기의 수음행위와 달리 기억에 남는다.

 * 성적 충동이 증가하면서 성적 환상과 함께 수음행위를 하게 되며 갈등과 죄의식, 열등감을 느낀다.

 * 애정 대상은 오이디푸스적 욕망을 충족할 수 있는 어머니나 아버지와 비슷한 사람이다. 따라서 첫사랑이 또래 이성인 경우보다 선생님이나 연예인에게 열중하는 모습이 흔히 나타난다.

 * 잠복기 동안 균형 잡혀있던 본능, 자아, 초자아가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 이 시기의 갈등은 모순이 많다. 부모로부터의 독립과 의존 사이에서 갈등이 있고, 일생에서 가장 이기적이기도 하며 가장 희생적이기도 한 시기이다.

 * 집단생활에 정열적으로 협력하다가도 고독감에 심하게 집착하고 지나친 복종이나 무조건적인 반항 등 변덕이 심하다.

 * 이 시기를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부모의 반응이 중요한데, 특히 동성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

 

 * 자아와 초자아가 성공적으로 발달한 경우

부모에게서의 자주독립, 성숙한 이성관계의 수립, 개인의 주체성 확립, 성인으로서의 부과된 역할을 맡아 수행할 수 있다.

 

 

1. 부모가 이해를 잘 하고 대화가 되며 부모와의 관계가 좋은 경우 : 부모의 말보다 행동을 모델로 삼고 잘 이겨나가게 된다.

2. 부모가 베타적이고 위압적이며, 냉정하고 징벌적인 경우 : 성적 발달이 좌절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전환되어 나갈 수 있다.

3. 자아와 초자아가 성공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경우 : 청소년 비행, 자살, 정신이상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중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설명과 이드, 자아, 초자아에 대한 설명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https://disease-story.tistory.com/entry/%EC%A7%80%EA%B7%B8%EB%AC%B8%ED%8A%B8-%ED%94%84%EB%A1%9C%EC%9D%B4%ED%8A%B8-%EC%9D%B4%EB%A1%A0-%EC%9D%98%EC%8B%9D%EA%B5%AC%EC%A1%B0%EA%B3%BC-%EC%84%B1%EA%B2%A9%EA%B5%AC%EC%A1%B0%EC%9D%98%EC%8B%9D-%EC%A0%84%EC%9D%98%EC%8B%9D-%EB%AC%B4%EC%9D%98%EC%8B%9D-%EC%9D%B4%EB%93%9C-%EC%9E%90%EC%95%84-%EC%B4%88%EC%9E%90%EC%95%84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의식구조와 성격구조(의식, 전의식, 무의식, 이드, 자아, 초자

의식의 구조 프로이트가 첫번째로 발전시킨 지형학적 설명으로, 의식의 수준을 빙산 이미지에 비유하여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 의식(Consciousness) : 빙산의 일각  * 물 위에 나

disease-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