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비뇨생식계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by 힐러킴 2022. 8. 23.
반응형

요로결석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요로계에 쌓여서 만들어진 결정(요석)이 염증을 일으키고 소변의 흐름을 막으면서 격심한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비뇨기 질환 중 하나로 20~40대에 주로 발생합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잘 발생하는데, 남성의 발병확률이 여성보다 약 3배 이상 높습니다.

▶ 요로결석 종류 

결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으로 나뉩니다.

 

신장결석 : 요관결석 다음으로 빈번히 발생합니다.

요관결석 : 요로결석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동의어처럼 쓰입니다. 해부학적으로 길고 가늘어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통증이 극심니다.

방광결석 : 발생빈도가 드뭅니다. 보통 배뇨증상 이외에 별다른 문제를 야기하지 않습니다.


▶ 요로결석 원인 

1. 부족한 수분섭취

가장 주요한 원인입니다. 수분을 적게 섭취하면 소변 또한 적게 생성되고, 이에 따라 요석 결정이 소변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요석이 커지게 됩니다.

 

2. 환경적 요인(온도, 계절, 지역 등)

수분이 부족하고 습열이 높은 환경에서는 요석 결정이 생기기 쉽습니다.

계절적으로, 여름철에 땀으로 인한 수분손실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이 쉽게 발생합니다.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는 것 또한 비타민D 합성으로 인한 칼슘 흡수 증가로 요로결석의 발병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에 일조합니다. 지리적으로는 산이 많은 지역,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3. 생활습관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 증가는 소변 내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 생성에 영향을 줍니다. 운동부족짜게 먹는 습관, 카페인 섭취 또한 발병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4. 유전적 요인

부계, 모계 상관없이 가족력이 있습니다.

 

 

▶ 요로결석 증상 

초기 증상으로 신장 부근을 간헐적으로 찌르는 듯한 감각, 잔뇨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후 칼로 저미는 듯한 우 심한 옆구리 통증(신산통)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응급실을 찾게 됩니다. 신산통은 대부분 20~60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기타 증상들은 아래와 같으며, 결석의 위치, 크기, 요로 폐쇄의 정도, 감염 유무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결석이 매우 작으면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극심한 우측 옆구리 통증, 아랫배 통증

 *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는 경우 빈뇨, 잔뇨감, 배뇨통 등 배뇨 이상증상 동반

 * 결석이 요관을 긁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서 주황색, 붉은색으로 보임.(혈뇨)

 *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 위장관 증상 동반 가능

 * 염증이 발생한 경우 고열 동반 가능

 *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 신장 염증 및 신기능 장애 유발 가능

 

맹장염, 게실염 등과 증상이 비슷해서 환자가 착각할 수 있는데, 요로결석의 경우 등쪽의 갈비뼈와 척추가 만나는 부분인 늑골척추각을 주먹으로 살살 두드리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늑골척추각 통증이 확인되면 요로결석일 가능성이 몹시 크지요.


▶ 요로결석 치료 

1. 자연배출

충분한 수분섭취, 약물요법을 통해 결석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크기가 5mm이하로 작으면서 요관 중간에 위치하는 경우 자연배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 동안 통증 조절을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자연배출 유도 시 하루 2~3L 정도씩 수분섭취를 하면서 걷기, 달리기, 줄넘기 등 신체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약물요법

요석의 성분에 따라 알맞은 용해제를 신장 내로 투여하여 요석의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3. 체외충격파 쇄석술

몸 외부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 조각난 결석이 자연배출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시술 시 부위에 따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쇄석술로 조각난 결석은 보통 2주 이내에 자연배출되며, 3개월 후 시술의 성공여부를 판단합니다. 결석이 크거나 단단하거나 위치가 좋지 않다면 반복하여 시술하기도 합니다. 수술이 아니므로 입원없이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요로폐색, 출혈경향이 있는 환자, 임산부, 가임기 여성 등에서는 금기이거나 시행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4. 요관경하 배석술

내시경 시술입니다.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레이저로 결석을 분쇄하거나 제거하는 시술법입니다.

 

 

5. 경피적 신쇄석술

신장 내 결석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 체외충격파 쇄석술에 반응하지 않아 이후에도 큰 결석이 남아있는 경우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옆구리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낸 후 그 곳으로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하거나 제거합니다.

 

 

6. 복강경 또는 개복술

요로결석으로는 거의 시행되지 않는 방법입니다만, 위에서 언급한 치료들로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 요로결석 치료

임신 중에는 수뇨관이 팽창되어 있기 때문에 돌이 더 잘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요관 부위에 소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관을 유치하여 통증조절, 감압, 자연배출 등을 기대하면서 출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경우에 따라 적극적인 수술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결석이 배출되지 않고, 증상이 심하거나 콩팥에 문제가 생기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태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아 금기입니다.

 

 

 

▶ 요로결석 예후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은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치료 후에도 1년에 7%씩 재발하여 10년 이내 평균 약 50%의 환자에서 재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따라서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