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비뇨생식계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요로결석 예방법

by 힐러킴 2022. 8. 28.
반응형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먼저 참조해주세요.

https://disease-story.tistory.com/entry/%EC%9A%94%EB%A1%9C%EA%B2%B0%EC%84%9D-%EC%9B%90%EC%9D%B8-%EC%A6%9D%EC%83%81-%EC%B9%98%EB%A3%8C%EB%B2%95-%EC%B4%9D%EC%A0%95%EB%A6%AC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요로결석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요로계에 쌓여서 만들어진 결정(요석)이 염증을 일으키고 소변의 흐름을 막으면서 격심한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흔하게 발생

disease-story.tistory.com

 

 

요로결석은 10년 이내에 50% 이상의 환자에서 재발하며,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신장기능이 저하될 위험이 존재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요로결석 환자는 예방법에 대하여 숙지하고 생활에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수분 섭취 늘리기 

가장 중요한 예방법입니다. 하루 2L 이상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 결석이 체내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도록 합니다.

 

▶ 카페인 섭취 피하기 

커피, 홍차,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수분을 배출시키므로 요로결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알코올 섭취 피하기(특히 맥주)

소주, 맥주, 양주 등 술에 포함된 알코올도 카페인처럼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므로 음주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맥주의 경우에는 결석을 유발하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 구연산 섭취 늘리기 

구연산은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요로결석 예방 효과가 탁월합니다. 따라서 구연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 섭취는 증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ex)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 레몬, 오렌지, 자몽, 귤, 오렌지주스, 레모네이드, 레몬주스 등

 

▶ 칼슘 섭취 늘리기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칼슘이 수산과 결합하여 대변으로 배출되므로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위장관에서 칼슘 흡수가 너무 많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오히려 결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과다한 섭취는 삼가야 하며, 고용량의 칼슘 약제 또한 마찬가지로 결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 ex)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 : 유제품(저지방 요구르트, 밀크셰이크, 치즈, 우유), 연어, 멸치, 버섯, 검정콩, 아이스크림, 굴 등

 

▶ 염분 섭취 제한하기 

과다한 염분 섭취는 소변으로의 칼슘 배설을 증가시키고, 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돕는 구연산의 배설은 감소시키므로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만듭니다.

 

 * ex) 염분이 많은 식품 : 소금, 냉동식품, 생선이나 육류의 캔 가공식품,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 베이컨 등

 

 

▶ 단백질 섭취 제한하기 

과다한 단백질 섭취는 소변 내 칼슘, 수산, 요산의 농도를 높여 요로결석의 원인이 됩니다.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 중 하나인 육류는 특히 소변 내 칼슘, 수산, 요산을 증가시키고, 구연산의 생성을 억제하므로 과도한 육류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 ex) 단백질이 많은 식품 : 소고기, 돼지고기, 닭, 생선 등

 

 

▶ 수산 섭취 제한하기 

칼슘결석은 칼슘과 결합해 결석을 생성하는 수산이 풍부한 식품군의 섭취에 의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산이 함유된 아래의 식품들은 모두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식품들이지만, 요로결석 가족력이 있거나 본인이 요로결석을 앓았던 환자라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결석의 성분이 수산인 환자라면, 비타민 C의 과다복용도 금지해야 합니다.

 

 * ex) 수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 고구마, 시금치, 케일, 양배추, 파, 부추, 당근, 딸기, 아몬드, 땅콩, 콩, 참깨 씨, 초콜릿, 홍차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