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소화계

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생활습관 총정리

by 힐러킴 2023. 3. 16.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은 위산 또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1. 하부 식도 괄약근(LES)의 조절기능 약화 : 하부 식도 괄약근은 식도와 위 사이에서 판막 역할을 하는 근육질의 고리입니다. 이 괄약근이 약하거나 이완되어 잘 닫히지 않은 경우,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2. 비만 : 과체중은 위에 압력을 가하므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3. 임신 : 임신은 호르몬 변화와 위장에 대한 압력 증가를 일으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속쓰림 :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먹거나 누운 후에 자주 발생하는 가슴의 작열감입니다.

 

2. 역류 : 위 내용물이 입이나 목으로 역류하는 느낌입니다.

 

3. 연하곤란 :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의 염증과 좁아짐을 유발하여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흉통 : 흉통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일 수 있지만 심장 질환과 같은 흉통의 다른 원인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기침 또는 쉰 목소리 : 역류성 식도염은 목과 성대의 자극을 유발하여 만성 기침이나 쉰 목소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메스꺼움 또는 구토 :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위 내용물이 목구멍으로 역류하면서 메스꺼움 또는 구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증상 : 가슴쓰림, 가슴 답답함, 가슴통증, 신트림, 목의 이물감, 목 쓰림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와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주로 약물치료를 시행하는데, 꾸준한 관리를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을 필수적으로 동반해야 합니다.


1. 약물치료 
* 제산제 : 위산을 중화시킬 수 있는 일반 의약품입니다.
* H2 차단제 : 위산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 : 위산 생성을 감소시키며, H2 차단제보다 강력합니다.
* 위장운동촉진제 : 소화 시스템을 통해 음식의 움직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수술 

심한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하부식도괄약근을 강화하거나 열공 탈장을 복구하기 위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생활습관 개선 
역류성 식도염은 대부분 만성으로 진행됩니다. 약을 복용해도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는 이상 그 때 뿐이지요. 역류성 식도염이 수십 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평소 아래의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량씩 자주 식사하기
* 지방이 많거나 매운 음식, 카페인 및 알코올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 및 음료 피하기
취침 3시간 이내에는 음식물 섭취 자제하기
침대 머리 부분을 6~8인치 올리기(역류성식도염 베개를 사용하여 올릴 수 있음)
과체중인 경우 체중 감량하기
금연
꽉 끼는 옷 피하기

섬유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건강한 식단 섭취하기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생강차, 감초차, 페퍼민트 차, 캐모마일 차 등을 마시며 스트레스 관리하기
충분한 수면 취하기
물을 많이 마시기
아스피린 및 이부프로펜과 같이 위벽을 자극할 수 있는 약물 복용 피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