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피부 및 피하조직

욕창의 원인과 증상, 욕창 단계 총정리

by 힐러킴 2022. 6. 21.
반응형

욕창이란?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 마찰, 전단력(비틀어지는 힘)이 결합된 힘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모세혈관의 순환장애를 가져와 피부 및 피하 심부조직에 괴사가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욕창으로 인한 피부손상은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유속도가 크게 달라져 표준화된 치유속도가 없습니다. 또한 어느 단계에서는 치료가 쉽지 않아 국소적인 욕창이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므로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욕창 원인  

욕창은 오랫동안 누워 있으면서 움직임이 없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자주 취하는 자세에 따라 발생 부위가 달라지는데, 주로 엉치뼈, 좌골결절, 대퇴골의 큰 돌기, 무릎, 정강이, 발꿈치 등 뼈의 돌출부와 같이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1. 압력 

욕창 발생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압력의 강도, 기간, 조직의 내구성 정도에 따라 욕창이 발생하며, 압력으로 인한 욕창은 최대 압력을 받은 부위를 중심으로 비교적 둥근 모양입니다.

 

2. 마찰력 

두 개의 표면이 서로 반대편으로 움직일 때 생기는 힘입니다. 침대시트 등 거친 면으로 피부를 끌어당길 때 발생하므로 마찰력에 의한 욕창은 비교적 얕고 넓은 모양입니다.

 

3. 전단력 

압력과 마찰력 사이에 작용하는 힘입니다. 예를 들어, 침대 머리쪽을 높였을 때 중력에 의해 환자는 침대 아래로 미끄러지게 되는데, 반대로 침대 표면에서는 환자를 미끄러지지 않게 지지하는 마찰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두 힘에 의해 주로 얕은 근막과 근육에 단단히 붙어있는 깊은 근막의 사이가 엇갈리면서 혈액순환장애를 일으켜 근육과 같은 깊은 조직에 욕창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단력에 의한 욕창은 잠식(정상적인 피부 표면 아래의 조직이 파괴된 것)이 형성된 모양입니다.


욕창 단계 

피부가 압박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첫 증상인 피부 발적(빨개짐)의 상태에 따라 욕창이 시작됩니다.

1단계~4단계로 진행되며, 그외 아직 구분되지 않은 욕창 2가지로 분류됩니다.

 

아래는 욕창의 단계별 손상정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참고로 피부의 구성순서는 표피 - 진피 - 피하조직(지방) - 근막 - 근육입니다.

출처 : ELSEEVIER 기본간호학

 

 

욕창 1단계 : 비창백성홍반(표피 발적) 

*치유기간 : 대략 1일 ~  1주일

빨갛게 발적이 있는 피부를 눌러보았을 때 피부가 창백하게 변했다가 손을 떼면 3~4초 내로 피부가 다시 붉게 되는 것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나 발적이 있는 피부를 눌러보았을 때 하얗게 변하지 않고 피부가 계속 붉은 상태를 유지한다면 이것은 압박에 의해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이 조직 내로 유출되면서 울혈된 상태로 혈류장애가 왔다는 욕창 1단계의 증상입니다.

출처 : ELSEEVIER 기본간호학

특징

*일반적으로 뼈 돌출부위에 국소적으로 형성되며, 눌러도 하얗게 되지 않는 발적이 존재합니다.

*피부색은 밝은 붉은색이거나 검붉은색 혹은 자주색일 수도 있습니다.

*피부 손상은 없으며, 통증이 느껴집니다.

*주변의 정상 피부에 비해 따뜻하거나 차갑게 느껴지고, 단단하거나 부드럽습니다.

*압력이 완화되면 원래 상태로 서서히 회복됩니다. 체위 변경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욕창 2단계 : 부분층 손실(표피+진피의 부분적 손상) 

*치유기간 : 대략 5일 ~ 3개월

부육(누렇거나 하얀색의 부드럽고 습한 괴사조직)이나 반상출혈(피멍)이 없는 얕은 궤양입니다.

진피부위에 반상출혈이 있는 경우 2단계보다 심한 심부조직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출처 : ELSEEVIER 기본간호학

특징

*피부가 파열되어 찰과상과 물집 등이 나타나며 부종이 심합니다.

*피부색은 분홍색이나 붉은색으로 보입니다.

*진피층이 복구되고 표피가 재생되면서 치유됩니다.

 

 

 

욕창 3단계 : 전층 피부손실(표피+진피+피하조직 손상) 

*치유기간 : 대략 1 ~ 6개월

피하조직이 관찰되지만 근육, 힘줄, 뼈는 노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출처 : ELSEEVIER 기본간호학

특징

*피하조직까지 괴사가 일어나 악취를 동반한 삼출물이 나타나고, 부종이 심합니다.

*괴사조직 및 공동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없습니다.

*괴사조직을 제거하고 회복하는 데 수개월이 걸립니다.

 

 

 

욕창 4단계: 전층 조직손실(근막 이하의 조직 손상) 

*치유기간 : 대략 6개월 ~ 1년

근육, 뼈, 힘줄, 관절 등의 조직에 광범위한 괴사가 일어납니다. 감염되면 패혈증 등 심한 부작용이 나타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심각한 상태입니다.

출처 : ELSEEVIER 기본간호학

특징

*괴사 조직을 볼 수 있고 피부가 패여 들어가 공동이 생길 수 있으며 근육, 뼈까지 드러나 보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피부 이식, 피판술 등)가 필요합니다.

 

 

 

5: 심부조직손상 의심 욕창 

피부의 일부분이 자주색이나 적갈색으로 변색된 온건한 피부로, 압력이나 전단력으로 인해 하부의 연조직이 손상되어 혈액이 찬 수포가 나타난 상태입니다.

심부조직손상된 짙은 자주색이나 검붉은색의 상처에 얇은 수포가 생기고, 이것이 가피(상처 위에 조직액이 말라 굳어 검은색, 회색, 갈색 등으로 보여지는 얇은 딱지)로 발전되면서 그 후 적절한 처치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개방상처로 진행됩니다. 이 때 상처는 밝은 붉은색을 띠다가 점차 괴사조직으로 변하면서 깊어집니다.

출처 : 현문사 성인간호학 하권

특징

*주변 정상피부에 비해 단단하거나 물렁하고 따뜻하거나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확실한 심부조직손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6. 미분류 욕창: 전층 조직손실  

상처가 괴사조직으로 덮혀있어 조직손상의 깊이를 알 수 없으므로 단계를 분류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출처 : 현문사 성인간호학 하권

특징

*전층 피부손상으로 부육이나 가피가 충분히 제거되어야 상처의 깊이와 욕창의 단계를 알 수 있습니다.

*심부조직손상이므로 괴사조직을 제거하고 나면 노출 정도에 따라 3단계, 4단계 욕창이 되는데 4단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욕창 예방, 욕창 치료방법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https://disease-story.tistory.com/46

 

욕창 예방법, 욕창 치료방법

욕창은 급속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그마한 상처라도 금방 악화되므로, 미리 욕창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욕창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욕창 부위에서 균이 침

disease-story.tistory.com

 

 

<참고자료>

현문사 성인간호학 하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