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감염 및 기생충성

"복통과 설사" 급성 장염 원인, 증상, 빨리 낫는법 총정리

by 힐러킴 2022. 7. 4.
반응형

급성 장염 원인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바이러스, 원충에 의해 오염된 식품이나 물을 먹어 감염됨에 따라 장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과식 등 식습관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및 세균성 장염이 흔하며, 세균성 장염인 경우 보통 바이러스성보다 증상이 더 강합니다.

 

 * 바이러스성 :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 전체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 세균성 : 흔한 원인균으로 대장균, 로타 바이러스, 살모넬라, 이질균 등이 있습니다.

 * 윈충성 : 대표적으로 아메바가 있습니다.

 * 기타 : 약물복용으로 발생하는 위막성 장염이 있습니다. 

급성 장염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장의 염증으로 인한 설사입니다. 복부팽만감과 복통이 발생하며 발열과 구토가 있을 수 있고, 잦은 설사로 항문이 헐고, 탈수로 인해 기력이 떨어집니다.

 

 * 바이러스성 : 발열, 구토, 물 같은 설사, 배꼽 주위 복통

 * 세균성 : 심한 복통, 고열, 다량의 설사, 혈액이 묻어나오는 설사


급성 장염 치료 

특별한 치료 없이도 대부분의 성인에게서 일주일 이내에 저절로 호전됩니다. 그러나 고열, 탈수, 설사가 너무 심한 경우 또는 설사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바이러스성 : 약 절반 정도는 하루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 세균성 : 탈수나 고열이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 저절로 호전됩니다.

 

유아, 고령자, 면역 결핍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내원합니다. 탈수와 고열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한 경우 저혈압, 용혈성 요독 증후군, 급성 신부전으로 매우 드물지만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빨리 회복되기 위해서는 집에서 아래의 방법대로 따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분섭취 

장염 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탈수를 막기 위해 수분을 적절히 섭취해줍니다. 물 대신 스포츠음료, 희석된 과일주스, 청량음료를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찬물은 복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좀 따뜻하게 드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홍삼액기스 등의 즙류, 우유 또는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은 장을 자극하므로 피합니다.

 

 

 영양섭취 

장염 시에도 금식은 하지 않습니다. 손상된 대장 점막이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영양분을 보충합니다.

  * 설사가 심한 경우 따뜻한 보리차나 숭늉물을 조금씩 섭취하면서 먹을 수 있을 지 추이를 지켜봅니다. 식사가 영 힘들다면 전해질 균형을 위해 소량의 소금을 함께 섭취해주세요.

 * 설사양상을 지켜보며 천천히 숭늉 건더기, 쌀죽, 바나나 등 가볍고 부드러운 음식을 소량씩 섭취합니다.

 

 * 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너무 달고 차갑고 기름지는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섭취를 피합니다.

 *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습니다.(영유아인 경우 모유수유 계속 유지 / 분유를 먹는 영유아인 경우 젖당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으로 일시적으로 바꾸기)

 지사제 사용금지 

 * 지사제를 복용하면 고통은 덜하겠습니다만, 장 속의 세균과 독소가 설사를 통해 충분히 배출되어야 하므로 지사제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설사가 많이 배출되는 만큼 물을 충분히 마셔주세요.

 

 

 해열제 

열이 38℃ 이상일 경우에 사용합니다.

 


 항생제 

소아나 노인, 면역 결핍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건강했던 성인에게는 그다지 추천되지 않습니다.

 

 

급성 장염 예방법 

 * 세균의 전파를 막기 위해 손 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 상한 음식이나 물, 비위생적으로 제조된 음식은 피합니다.

 * 음식을 충분히 가열해서 먹습니다. 최소 80도 이상의 열로 7~8분 이상 조리 후 섭취합니다.

 * 잘 상하는 육류와 생선은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참고자료>

서울대병원 의학정보http://www.snuh.org/intro.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