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감염 및 기생충성

국내 접종예정 코로나(COVID-19)백신 총정리

by 힐러킴 2021. 1. 27.
반응형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감염증을 보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러한 코로나의 백신은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현재진행형으로 개발이 이루어지는 중이다. 현재 한국정부는 여러 백신회사들과 공급계약을 채결했는데, 어떤 백신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화이자-바이오앤텍 COVID-19백신(Pfizer-BioNTech COVID-19백신) 

이미 한국에서 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백신이다. 단기간 대량생산이 가능한 백신이지만 보관 조건이 영하 60∼90℃에서 6개월이다.

 

접종횟수: 21일(3주) 간격으로 2회 접종

▶ 투여방법: 상완 근육주사

접종대상: 16세 이상

 

 접종 금지대상

- 해당 백신 접종 후 4시간 이내에 두드러기, 부기,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람(2차 접종 금지)

- 폴리에틸렌글리콜(PEG), 폴리소르베이트(계면활성제의 일종)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 과거 다른 질병의 백신이나 주사요법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사람(주치의와 상의 요함)

 

부작용

1. 주사부위의 통증, 발적, 붓기

2. 몸 전체의 오한, 피로감, 두통

-> 백신 접종 후 1~2일 사이에 나타날 수 있으나 며칠 후 가라앉음

-> 임상 시험에서 대부분의 부작용은 경미한 수준이었으나 일상 활동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부작용을 겪은 사람도 소수 있었음

 

▶ 백신 효과

임상실험에서 감염력이 없었던 사람들의 COVID-19 실험실 확진 예방에 95% 효과적이었음


모더나 COVID-19 백신 

이미 한국에서 2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백신이다. 보관 조건이 화이자보다 안정적인 영하 20도이다. 모더나는 실험 결과 자사 백신이 영국,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도 예방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는데,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떨어지므로 이를 겨냥한 백신을 따로 제작하겠다고 말했다.

 

▶ 접종횟수: 28일(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 투여방법: 상완 근육주사

 접종대상: 18세 이상

 

 접종 금지대상

- 해당 백신 접종 후 4시간 이내에 두드러기, 부기,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람(2차 접종 금지)

- 폴리에틸렌글리콜(PEG), 폴리소르베이트(계면활성제의 일종)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 과거 다른 질병의 백신이나 주사요법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사람(주치의와 상의 요함)

 

 부작용

1. 주사부위의 통증, 발적, 붓기

2. 몸 전체의 오한, 피로감, 두통

-> 백신 접종 후 1~2일 사이에 나타날 수 있으나 며칠 후 가라앉음

-> 임상 시험에서 대부분의 부작용은 경미한 수준이었으나 일상 활동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부작용을 겪은 사람도 소수 있었음

 

▶ 백신 효과

임상실험에서 감염력이 없었던 사람들의 COVID-19 실험실 확진 예방에 94.1% 효과적이었음


그 외 COVID-19 백신 

 

1.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의 AZD1222 

영국제 백신으로 이미 한국에서 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백신이다. 국내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위탁생산하고 있다. 고령층 임상 데이터가 많지 않아 이와 관련하여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백신이다. 냉장 보관이라 보관에 용이하다.

 

 

2. 얀센(Johnson & Johnson)의 Ad26.COV2-S 

미국제 백신으로 이미 한국에서 6백만명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백신이다. 여타 백신들과 달리 1회만 접종해도 면역 효과가 발생하고 일반 냉장 온도에서도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3. 노바벡스(Novavax)의 COVID-19백신 

미국제 백신으로 한국과 공급계약을 체결 중이다. 국내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위탁생산하고 있다. 일반 독감주사와 비슷하게 단백질 기반 백신으로 냉장보관이 가능하고 알레르기 부작용이 적다.

 

 

4. 스푸트니크V(Sputnik V)

러시아제 백신으로 국내 기업인 한국코러스에서 위탁생산하여 아랍에미리트 등지로 수출될 예정이다. 현재 이란,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세르비아, 헝가리, 아랍에미리트, 파키스탄 등에서 사용을 승인했다. 사용 국가는 늘어나고 있지만 임상시험 1상, 2상을 마친 뒤 곧바로 승인되었기에 3상을 거치지 않았으므로 안전성에 의문이 든다.

 

 

5. 시노팜(Sinopharm)의 BBIBP-CorV

중국제 백신으로 죽은 바이러스를 활용한 사백신이다. 중국, 모로코, 세르비아, 파키스탄 등에서 사용을 긴급승인했다. 백신 효능은 79.34%정도로 알려져 있다.

 

 

 

 

<참고자료>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index.html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ncov.mohw.go.kr/baroView.do?brdId=4&brdGubun=4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