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내분비, 영양 및 대사

고지혈증 약 종류별 부작용, 고지혈증 필수 영양제 총정리

by 힐러킴 2022. 7. 6.
반응형

1. 스타틴(statin)제제 (아토르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 심바스타틴 등) 

 * 제품명 : 크레스토정, 리피토정, 리바로정 등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을 낮춰주는 제제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처방되는 고지혈증 약입니다. 중성지방 농도가 높은 수준이면서 LDL 콜레스테롤이 동반되어 상승된 경우 사용됩니다.

리바로정 이미지 / 출처 : 약학정보원

효능

 -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시킵니다.

 - LDL(나쁜)콜레스테롤을 집중적으로 떨어뜨리며 중성지방도 일부 떨어뜨립니다.

 - 약간이지만 HDL(좋은)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줍니다.

 

부작용

흔히 근육병증(근육통, 근육 약화, 근육 경련, 힘줄 이상,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약 시 근육통이 온다면 혈중 CK(근육효소)수치를 측정해야하며, CK수치가 정상보다 5배 이상 증가하는 경우 투약을 중단해야 합니다.

 * 기타: 두통, 소화불량, 변비, 복통, 설사, 단백뇨, 간수치 상승, 매우 드물게 횡문근융해증

 * 부작용의 대부분은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스타틴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집니다.

 

 

 

2. 에제티미브(ezetimibe) 

 * 제품명 : 이지트롤정(단일제제), 로수젯정(로수바스타틴 복합제제), 아토젯정(아토르바스타틴) 등 

콜레스테롤 감소를 위한 식이요법의 보조제로 사용됩니다. 단독 사용되거나 또는 고지혈증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호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다른 고지혈증 치료제와 함께 사용됩니다.

이지트롤정 이미지 / 출처: 약학정보원

효능

 -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혈중 LDL(나쁜)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립니다.

 - 스타틴 계열의 약과 함께 쓸 경우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부작용

다른 약들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 스타틴제제가 맞지 않는 환자의 경우 이 약을 고려합니다.

두통, 피로, 복통, 설사, 아미노전달효소치 상승바이러스 감염, 상기도 감염, 부비동염, 관절통 등

 

3. 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 

 * 제품명 : 보령퀘스트란현탁용산 등 

장에 머무르며 약효를 나타내는 시럽 타입 약입니다. 60~180mL의 물 또는 탄산이 없는 음료(오렌지 주스사과 주스 등)에 균등하게 혼합하여 식사 중에 복용합니다. 특히 식사량이 많은 저녁식사 시 복용하면 좋습니다. 이 약을 복용할 때에는 반드시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퀘스트란 이미지 / 출처: 약학정보원

효능

 - 담즙산이 소장에서 재흡수되지 못하고 변으로 배출되게끔 하여 LDL(나쁜)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립니다.

  * 중성지방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환자에게는 처방하지 않습니다.

 

부작용

장에서 머무르면서 약효를 나타내므로 변비, 복부팽만감 등의 소화기계 부작용이 흔합니다.

 * 소화기계 변비복통속 부글거림구역헛배부름 등
 * 담즙산 결핍으로 인하여 담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용량 투여 시 비타민 A, D, K의 흡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피브레이트(fibrate)제제 (베자피브레이트, 페노피레이트, 시프로피브레이트 등) 

 * 제품명 : 리피딜슈프라정, 페노시드정, 베자립정, 리파놀정, 아트로미드에스정 등 

리피딜슈프라도 많이 사용되는 약이지요.

지질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돕는 약입니다. 중성지방만 지속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상승된 경우 사용됩니다. 피브레이트 제제는 당뇨약의 효과를 증가시키므로 당뇨약을 복용중인 환자라면 저혈당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리피딜슈프라정 이미지 / 출처: 약학정보원

효능

 -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 HDL(좋은)콜레스테롤을 올려줍니다.

 

부작용

 - 소화기장애(소화불량오심복부팽만 등)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 드물게 근육통 및 근육손상, 발진 및 가려움증의 피부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기능이 감소된 경우 혈중 약물농도가 증가하여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5. 오메가 3 지방산 

 * 제품명 : 오마코연질캡슐 

약물 사용의 이득이 클 경우에만 사용하며, 피브레이트제제와 마찬가지로 중성지방 농도만 지속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상승된 경우 식이요법을 진행하는 동시에 보조제로 사용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스타틴제제와의 병용요법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장장애를 피하기 위해 식사와 함께 복용합니다.

오마코연질캡슐 이미지 / 출처: 약학정보원

효능

- 중성지방 합성과 관련된 효소를 억제하고 지질단백 분해를 돕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킵니다.

 

부작용

 - 부작용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 소화기장애(소화불량, 오심, 위장관 장애)와 어지럼증, 두통, 변비 등의 부작용이 흔히 발생합니다. 

 - 드물게 간수치상승, 가려움증 등이 나타납니다.


<필수 영양제>

코엔자임Q10(일일 권장량 : 100mg) 

일명 심장 비타민으로, 심장에 가장 많이 분포하면서 심장이 건강하게 뛰도록 에너지를 생성해주는 영양소입니다.

코엔자임은 생성되는 경로가 콜레스테롤과 같기 때문에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대체로 부족해집니다. 고지혈증약을 복용할 때 코엔자임Q10을 함께 보충하면 근육통, 피로감 등의 경미한 부작용을 완화하는 효과 또한 얻을 수 있으므로 코큐텐 영양제를 구매하여 함께 챙겨주면 무척 좋습니다.

몸에 활력을 주는 영양소이기에 저녁에 복용하면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저녁 이전에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추가적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에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지질 성분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지질 성분이 혈관벽에 쌓이면서 죽상경화증 및 기타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단독으로는 증상이 없지만,

disease-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