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내분비, 영양 및 대사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by 힐러킴 2022. 7. 7.
반응형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지질 성분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지질 성분이 혈관벽에 쌓이면서 죽상경화증 및 기타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유전적 요인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부적절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당뇨, 비만 등의 기저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질환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1. 생활습관적 요인
 * 지방 위주의 식사 : 육류, 계란 노른자, 치즈 등의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함(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상승)
 * 운동부족, 비만
 * 과음(혈중 중성지방 수치 상승)


2. 기타 요인

 * 흡연(혈관에 지방축적, 좋은(HDL) 콜레스테롤 감소)

 * 질환 : 당뇨병, 비만,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등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단독으로는 증상이 없으나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관련된 증상이 발생합니다. 고지혈증은 심혈관계에서 발생하는 중대한 질환들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해야 합니다.

 

고지혈증 관련 합병증 : 췌장염, 죽상경화증에 의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 등


 고지혈증(콜레스테롤) 정상수치 

금식 후 채혈 검사를 시행하였을 때 파란색으로 칠한 수치들보다 높으면 고지혈증으로 진단합니다.

 

 * (TC)총 콜레스테롤 : 정상: 200mg/dL이하 

-> 경계(Borderline): 200~239mg/dL -> 높음: 240mg/dL이상

 

 * LDL콜레스테롤 : 정상: 100mg/dL이하 

-> 높은 정상: 100~129mg/dL -> 경계: 130~150mg/dL -> 높음: 150mg/dL이상

 

 * (TG)중성지방 : 정상: 150mg/dL이하 

-> 경계: 150~199mg/dL -> 높음: 200~499mg/dL -> 매우높음: 500mg/dL이상

 

 

 * HDL콜레스테롤 : 정상: 40~60mg/dL 

-> 높음: 60mg/dL이상(좋음) -> 낮음: 40mg/dL이하(개선필요)

HDL콜레스테롤은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착한 콜레스테롤입니다. 60mg/dL이상으로 적당히 높게 측정되는 것이 정상범위로 측정된 것보다 더욱 좋은 수치입니다.


 고지혈증 치료 

약물치료와 함께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한 생활 습관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체중인 경우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요법

주 3-4회, 30분~1시간씩 유산소운동(걷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골프 등)을 시행합니다.

 

 

식이요법

동물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글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총정리

고지혈증이란 혈중에 지질 성분이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지질 성분이 혈관벽에 쌓이면서 죽상경화증 및 기타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단독으로는 증상이 없지만,

disease-story.tistory.com

 

 

약물치료

스타틴(statin), 에제티미브(ezetimibe), 콜레스티라민(cholestyramine), 피브레이트(fibrate)제제, 오메가 3 지방산 등을 사용합니다.

 

고지혈증 약 각각의 구체적인 효능와 부작용, 추가적으로 고지혈증 약을 복용중인 환자에게 필수적인 영양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지혈증 약 종류별 부작용, 고지혈증 필수 영양제 총정리 (tistory.com)

 

고지혈증 약 종류별 부작용, 고지혈증 필수 영양제 총정리

1. 스타틴(statin)제제 (아토르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 심바스타틴 등)  * 제품명 : 크레스토정, 리피토정, 리바로정 등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을 낮춰주는 제제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처방되

disease-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