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눈 및 눈 부속기

녹내장 원인, 증상, 치료, 예후, 안압의 정상범위 총정리

by 힐러킴 2023. 2. 8.
반응형

녹내장 정의 

녹내장(glaucoma)은 시력상실, 실명, 시야결손을 초래할 수 있는 시신경에 대한 진행성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시신경 병증입니다.

 

녹내장의 유형은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의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개방각 녹내장 

가장 흔한 형태의 녹내장입니다. 전방각이 닫히지 않고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한 채 발생하는 녹내장으로, 대부분 초기 증상이 없습니다.

 

2. 폐쇄각 녹내장 

갑자기 상승한 후방압력에 의해 홍채가 각막쪽으로 이동하면서 전방각이 폐쇄되어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개방각 녹내장에 비해 갑작스럽고 고통스러운 시력상실을 일으킬 수 있어 더 심각합니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장 흔한 원인은 안압(IOP)으로 알려진 눈 내부의 압력 증가입니다. 높은 안압은 시신경을 손상시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력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연령, 유전적 요인, 부상, 고안압증 및 당뇨병과 같은 일부 전신질환이 있습니다.

 

<참고> 안압 정상범위 :  10 ~ 21mmHg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증상은 초기단계에서 경미하거나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다음의 증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주변 시력의 점진적인 상실
  • 조명 주변의 후광
  • 흐린 시야
  • 눈의 통증 또는 충혈
  • 메스꺼움 또는 구토
  • 두통

 

 

 

녹내장 치료방법 

 

현재 녹내장에 대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안압(IOP)을 낮추고 시신경 손상의 진행을 예방하거나 늦추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치료방법은 녹내장의 유형, 중증도 및 진행정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 눈에서 생성되는 방수(체액)의 양을 줄이거나 배출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안압을 감소시키는 안약 또는 경구약물
  2. 레이저요법 : 레이저를 사용하여 홍채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눈에서의 방수 배출을 개선하는 비침습적 시술
  3. 수술 :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통해 방수 배출을 위한 새로운 배액경로를 만들거나 눈의 홍채 일부를 제거해 안압조절을 도움.(수술의 목적은 안압 조절이며, 이미 손상된 시신경은 복구할 수 없음)

 

급성 녹내장 

통증이 심해 주로 응급실에 내원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안압을 빨리 떨어뜨려 시신경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을 내리는 안약을 점안, 안압하강제 복용, 고삼투압제 정맥주사 등의 처치를 통해 신속히 안압을 내립니다. 안압이 내려간 후에는 레이저요법을 통해 방수의 순환 및 배출을 도와줍니다. 안압이 정상화된 후에는 시야검사를 통해 시야결손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만성 녹내장 
만성 녹내장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말기이므로 치료가 어렵습니다.

추가적인 시신경의 손상을 막기 위해 안압하강제를 점안하게 되며, 안압이 충분히 내려가지 않으면 다른 약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약물이나 레이저 요법으로도 안압조절이 어려운 경우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의 목적은 안압의 조절이며 이미 손상된 시신경을 복구할 수는 없습니다.

 

 

 

녹내장 예후 

녹내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성 시력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만성 질환이지만 시력상실의 속도와 범위는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환자의 예후는 녹내장의 유형과 중증도, 발병 연령, 다른 눈 또는 건강 문제의 존재 여부, 치료의 효과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부 환자들은 약간의 시력 상실만 경험하거나 전혀 시력 상실을 경험하지 않는 반면, 일부 환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한 시력 상실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기발견과 효과적인 치료는 추가 시력손실을 늦추거나 예방하고 예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상의 시력과 예후를 유지하려면 안과 의사의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수입니다.


녹내장 진행 단계에서 시력손실은 일반적으로 돌이킬 수 없으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내장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려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