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소화계

위염 원인, 증상, 치료, 완화시키는 생활습관 총정리

by 힐러킴 2023. 2. 25.
반응형

정의 

위염(gastritis)은 위벽의 염증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은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뉩니다.

급성 위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 pylori)균에 처음 감염되었을 때, 또는 그 외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된 경우, 신체적 스트레스(심한 화상 등), 알코올 또는 약물 등의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복통, 소화불량,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급성 위염은 쉽게 치료됩니다.


만성 위염 

 

여러 염증의 원인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나타납니다. 위장 점막에 파고드는 염증세포의 종류가 급성 위염과 다르며, 위장 점막 분비선의 변화를 동반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 pylori)균 감염, 약물, 흡연, 만성적인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식사 습관에 의한 담즙 역류, 위절제술 등입니다. 만성 위염인 경우 원래대로 회복되기 어렵습니다.

 

 

위염의 원인 

1. 감염 : 박테리아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 pylori)는 위염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이 박테리아는 위벽을 감염시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의 만성적 사용 :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처럼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의 만성적 사용은 위벽의 자극 및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알코올 :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위벽을 자극하고 손상시켜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 만성 스트레스와 정서적 고통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방출을 유발하여 위벽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자가면역장애 : 경우에 따라 위염은 신체의 면역체계가 위벽의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 증상 

 

위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한데, 위장 부근의 불편감, 명치통증, 메스꺼움, 오심 및 구토, 트림, 복부팽만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위장에 출혈을 일으켜 흑색변 또는 타르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서 심한 염증이 있어도 증상이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위염 치료 

위염의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과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은 위염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1. 항생제 사용 : 위염의 원인이 H. pylori 감염인 경우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위벽의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2. 위산감소를 위한 약물 사용 : 제산제,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를 사용하여 위에서 생성되는 산의 양을 줄일 수 있으며 염증이 생긴 내벽을 진정시키고 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유발요인 회피 : NSAID계열 진통제 또는 알코올이 원인인 경우 이러한 물질의 사용을 제한해야 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 만성 스트레스와 정서적 고통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방출을 유발하여 위벽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호흡, 운동, 상담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에 참여하면 위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식이관리 : 매운 음식, 카페인 음료 및 알코올과 같이 위장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과 음료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많은 양의 식사보다는 소량의 식사를 자주 하는 것도 위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수술 : 위출혈과 같은 위염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 국소적인 지혈술이나 혈관 색전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의 경우 치료를 통해 쉽게 회복되지만, 만성 위염인 경우에는 발병 원인과는 상관없이 위장 점막에 이미 병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위염 생활관리 

생활 방식의 변화는 위염 치료 및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위염 환자에게 권장되는 생활 습관 변화입니다.

 

1. 유발요인 피하기 

위염 증상을 유발하는 특정 음식, 음료 및 물질을 식별하고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발요인에는 매운 음식,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식초, 알코올, 카페인 음료, NSAID계열 진통제와 같은 특정 약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소금에 절인 음식, 불에 구워먹는 생선 또는 고기 등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건강한 식단 섭취

섬유질, 과일, 채소,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염증이 생긴 위벽을 진정시키고 위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체중 유지 

과체중은 위에 부담을 주어 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와 정서적 고통은 염증을 증가시키고 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호흡, 운동 및 상담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에 참여하면 증상을 줄이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섭취 제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위벽을 자극하여 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제한하거나 피하면 증상을 줄이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금연 

흡연은 위벽을 자극하여 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금연은 증상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진 

만성위염 환자의 경우 위선암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여 위염의 정도가 변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