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소화계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완화에 좋은 차 총정리

by 힐러킴 2023. 3. 14.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치료를 위한 특별한 식단은 없지만, 특정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BEST 5 

1. 오트밀 

오트밀은 과도한 위산을 흡수하고 역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저산성 고섬유질 식품입니다. 또한 혈당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복합 탄수화물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2. 감귤류를 제외한 과일 : 바나나, 멜론, 사과 등 

위와 같은 과일은 산이 적고 식도의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화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섬유질과 항산화제 또한 풍부합니다.

3. 저지방 단백질 : 닭고기, 생선, 칠면조 등 

지방이 적고 소화하기 쉬워 GERD 환자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튀기거나 볶는 것과 같이 지방을 추가하는 요리 방법을 피하고 대신 굽거나 굽거나 굽는 요리를 선택하십시오.

4, 야채 :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녹두 등 비녹말 야채 

전분 함량이 낮은 야채는 섬유질이 많고 산이 적어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 양파와 같이 산도가 높은 채소는 증상을 심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생강 

생강은 소염 작용을 해 메스꺼움을 줄이고 소화능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차로 섭취하거나 스무디 또는 요리에 첨가하거나,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 BEST 5 

1.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 : 프라이드 치킨, 감자 튀김, 고지방 육류 등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은 위산 생성을 증가시키고 소화를 늦추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2. 매운 음식 : 매운 소스, 칠리 페퍼, 매운 카레 등 

매운 음식은 식도 내벽을 자극하여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감귤류 

감귤류는 산도가 높아 역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 레몬, 자몽과 같은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초콜릿 : 초콜릿 바, 초콜릿 우유 및 기타 초콜릿 제품 

초콜릿에는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키고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도록 하는 테오브로민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탄산음료 : 소다, 탄산수, 기타 탄산음료 등 

탄산 음료는 위장의 압력을 높이고 역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차 

차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진정 음료가 될 수 있지만, 일부 종류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종류의 차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생강차 

생강은 소염 성분이 있어 식도의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좋습니다. 또한 메스꺼움을 줄이고 소화능력을 개선해 줍니다.

2. 캐모마일 차 

캐모마일 차는 몸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진정 허브차입니다. 또한 이완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 관리에 좋습니다.

3. 감초차 

감초차는 ​전통적으로 ​소화기관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온 차입니다. 감초 뿌리는 식도의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일반 감초 뿌리는 혈압을 높이고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혈압을 올리는 성분을 제거한 DGL(deglycyrrhizinated licorice) 뿌리차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차는 소화관의 근육을 이완시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에 포함된 카페인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카페인이 없는 페퍼민트 차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