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산부인과 질환

칸디다 질염 원인, 증상, 약, 치료방법 총정리

by 힐러킴 2023. 3. 27.
반응형

칸디다 질염이란? 

질에서 곰팡이균인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의 과증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유형의 질염으로, 성병이 아닙니다. 칸디다균은 일반적으로 질, 입 및 소화관에 소량 존재하는 곰팡이의 일종인데요, 질 내 박테리아와 효모의 균형이 깨지면 칸디다균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 원인 

칸디다 질염은 질 내 환경변화, 면역력 저하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칸디다균이 증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원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항생제 사용

-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 면역력 약화

- 호르몬 변화

- 성행위

- 에스트로겐이 증가되는 상황(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경구피임약 사용, 임신 등)

 

 

 

칸디다 질염 증상 

아래의 증상과 함께 질 분비물 검사에서 칸디다균이 확인되면 칸디다 질염으로 진단합니다.

 

- 코티지 치즈와 비슷한 두껍고 하얀 질 분비물

- 외음부 소양감 또는 작열감
- 외음부 발적과 부종
- 배뇨통 또는 성교통
- 질 주변 피부 발진

 

 

 

칸디다 질염 치료법 

칸디다 질염은 일반적으로 크림, 좌약 또는 정제와 같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항진균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곰팡이균을 죽이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적인 항진균제에는 미코나졸, 클로트리마졸 및 티오코나졸 등이 있습니다. 항진균제를 사용하면 보통 2~3일 내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시판중인 질염 약국약(좌제, 연고)

- 카네스텐질정, 카네스텐연고, 카로마스텐질정100mg, 세나서트2mg질정, 지노베타딘질좌제, 하이트리크림 등

 

 

 

 

질염 예방법 

약물 외에도 칸디다 질염을 예방하기 위한 일상적인 관리방법이 있습니다.

1. 질세척 자제하기

물이나 다른 용액으로 질을 헹구는 것은 질의 pH균형을 깨뜨려 유해균이 번식하기 쉽게 만듭니다.

 

2. 헐렁한 옷 입기

꽉 끼는 옷은 외음부에 습기와 열을 가둬 유해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듭니다. 통풍이 용이한 면 속옷과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좋은 위생 습관 실천하기

순한 비누와 따뜻한 물로 청결을 유지합니다. 이 때 질을 자극하고 pH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거품 목욕, 비누, 여성용 위생 스프레이와 같은 향이 나는 제품의 사용은 지양합니다.

 

4. 화장실 사용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기

항문에서 질로 균이 번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5. 관계 시 콘돔 사용하기

성행위는 균을 질에 유입시켜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콘돔을 사용하여 질염을 일으킬 수 있는 균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