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소화계

만성췌장염 환자의 식단관리 원칙(좋은 음식, 나쁜 음식)

by 힐러킴 2023. 4. 17.
반응형

만성 췌장염 환자의 식단은 췌장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내분비 기능 저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당뇨를 예방, 관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여 체중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만성 췌장염 환자를 위한 식단의 핵심 요소를 살펴보고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을 알아봅니다. 식단을 잘 지키는 것으로 재발을 방지하고 심각한 복통과 같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증상들 또한 완화할 수 있으니 반드시 원칙을 지키셔야 합니다.


1. !! 음주 절대 금지 !! 

만성 췌장염 환자가 음주를 지속하는 경우 췌장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췌장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 결과 췌장 손상이 증가하면서 사망률과 이환율이 현저하게 상승합니다. 흡연 또한 사망률을 증가시키므로 절대! 금지입니다. 술을 끊으면 통증도 줄어들기 때문에 반드시 술을 끊으셔야 합니다.

 

2. 저지방 식이 

만성 췌장염 환자식의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저지방 식이는 췌장의 부담을 줄이고 설사 및 지방변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방 음식, 특히 튀김 또는 인스터트 식품과 같은 트렌스지방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췌장염의 재발을 유도하고 인슐린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시켜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3. 고단백 식이 

저지방 식이와 함께 단백질을 꼭 챙겨주세요. 고단백 식단은 근육량을 유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하며 흡수 장애로 인해 손실된 영양소를 보충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소량씩 자주 식사하기(6~8회 정도로 식사횟수 나누기) 

하루 종일 소량씩, 빈번한 식사를 하는 것은 췌장의 부담을 줄이고 복통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합병증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늘 물병을 옆에 두고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6. 영양제로 비타민 보충하기 

적절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흡수장애 문제가 있는 경우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을 꼭 챙겨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자극적인 음식, 식이섬유 과다 음식 피하기 

맵고 짜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들은 고지방 음식과 마찬가지로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극성이 강한 향신료, 조미료, 카페인 또한 제한하도록 합니다.

식이섬유가 과다한 음식은 소화도 느리고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추천하는 음식 

- 기름기 적은 살코기(돼지고기, 소고기)

- 닭가슴살 등의 닭고기(껍질 제거)

- 흰살 생선

- 달걀

- 두부 등 콩류

- 저지방우유, 아몬드우유

- 맑은 국물

- 방울토마토 등 각종 야채

 

 

피해야할 음식 

- 볶음밥

- 전류

- 라면, 햄버거, 튀김류 등 인스턴트 음식

- 마가린, 버터, 마요네즈

- 갈비, 삼겹살, 기름이 많은 등심, 안심, 고기 내장

- 생선통조림, 장어

- 지방 함량이 높은 유제품

- 케잌, 도넛, 패스트리 등 정제 밀가루로 만든 음식 및 설탕이 많이 포함된 디저트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