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소화계

급성 췌장염 증상, 수치, 검사, 치료방법 총정리

by 힐러킴 2023. 4. 19.
반응형

급성 췌장염(acute pancreatitis)이란, 위 뒤에 위치한 호르몬과 소화 효소를 생성하는 샘인 췌장에 갑작스럽게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췌장이 부어 오르고 자극을 받으면서 소화효소가 활성화되어 췌장과 주변 조직이 손상됩니다.

 


1. 급성 췌장염 원인 

급성 췌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담석과 음주입니다. 이 두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비율만 무려 60~80%를 차지할 정도로 높습니다.

 

- 담석 : 담낭에 형성된 작은 돌은 췌장에서 소화효소를 운반하는 관을 막아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음주 :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췌장의 만성 염증을 유발하여 급성 췌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높은 중성지방(TG) 수치 :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췌장을 손상시켜 급성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약물 : 스테로이드, 티아졸리딘디온 및 에스트로겐과 같은 특정 약물은 급성 췌장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기타 질환 : 고혈압, 낭포성 섬유증 및 HIV와 같은 만성 질환은 급성 췌장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급성 췌장염 증상 

복통가장 중요한 임상 증상입니다. 복통의 정도는 경미한 통증에서부터 격심한 통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복통의 양상은 대부분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 급성 췌장염 복통 양상 

-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됨

- 통증이 상복부 또는 배꼽 주위부터 시작되어 등이나 좌측 옆구리 쪽으로 퍼져나감

- 똑바로 누워 있으면 통증이 악화되므로, 환자는 주로 허리를 앞으로 굽히고 무릎을 끌어당긴 자세를 취하게 됨

- 음식을 먹거나 마시면 통증이 더욱 악화됨

- 구역, 구토 증상이 동반됨

 

* 급성 췌장염 기타 증상 

- 설사 또는 회색변

- 경미한 발열

- 빠른 맥박(분당 100회 이상의 빈맥)

- 복부 부종

- 심각한 중증의 경우 저혈압 및 쇼크, 다발성 장기부전

- 피부와 눈의 황달 : 일반적인 징후는 아니고 췌장의 염증이 담관에 영향을 미쳐 혈류에 빌리루빈이 축적되는 경우 발생

 

급성 췌장염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를 줄이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급성 췌장염 진단검사 

- 혈액검사 

췌장소화효소 중 아밀라아제(amylase)와 리파아제(lipase) 수치를 확인합니다.

혈액검사상 아밀라아제(정상 : 110U/L 이하)리파아제(정상 : 13~60U/L) 수치가 3배 이상 상승합니다. 참고로 급성 췌장염 진단에서는 리파아제가 아밀라아제보다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습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해 백혈구 수치도 상승해있으며, 혈당이 높아지고, 저칼슘혈증이 나타납니다. 

 

- 복부초음파 

췌장의 부종, 낭종 등을 진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담석의 존재 유무 또한 파악할 수 있어 담석 췌장염 진단에도 유용합니다.

 

- 복부CT, MRI 

췌장과 주변 장기의 상황, 췌장 괴사 유무, 췌장과 후복막의 병리적 변화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어 급성 췌장염의 진단 뿐 아니라 중증도 평가에도 유용합니다.

 

 

4. 급성 췌장염 치료방법 

급성 췌장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주로 금식과 적절한 수액 공급을 통한 보존적 치료와 합병증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급성 췌장염 환자의 80%는 합병증 없이 자연적으로 회복되나 20%는 중증 췌장염으로 진행됩니다.

 

경증 췌장염의 경우 통증 치료와 수액공급을 통해 자연적으로 회복되며, 수일간의 금식 기간이 지나고 복통이 사라지면 서서히 식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중증 췌장염의 경우 쇼크, 저산소증, 신장기능저하 등의 다발성 장기부전이 동반되거나 췌장 괴사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장기입원과 함께 투석, 인공호흡기, 배액관 삽입,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과정은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으며, 환자가 오랜 기간 입을 통한 음식물 섭취가 불가능한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Q. 급성 췌장염에 걸리면 췌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나요?

A. 급성 췌장염은 췌장암과는 별개의 질환입니다. 관련이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