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간호 실무

수술실 멸균 가운, 폐쇄적 멸균 글러브 착용법

by 힐러킴 2023. 5. 1.
반응형

먼저 수술실이나 치료실로 들어가기 전에 머리카락이나 공기 비말핵이 무균 영역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서 모자, 마스크, 보안경(눈 점막 보호가 필요한 경우)을 착용합니다. 수술실에서는 신발커버도 착용해야 합니다. 신발 커버는 종이나 천으로 되어 있으며, 신발 위에 씌웁니다.


<멸균 가운 착용> 

멸균 가운은 혼자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환간호사(보조인력)의 도움을 받아 착용합니다. 가운의 바깥쪽을 오염시키지 않고 착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순환간호사가 깨끗하고 건조하며 편평한 영역에서 멸균 가운과 장갑 패키지의 포장을 개봉한다.

1. 외과적 손씻기를 수행한 후 손을 완전히 건조시킨다.

-> 손가락, 손, 전박에 있는 일시균과 상주균을 제거하는 절차입니다.

 

2. 멸균 패키지 안에서 가운(안쪽이 바깥쪽으로 드러나도록 접힌 상태임) 목선 부근을 잡는다.

 

3. 접힌 가운을 똑바로 위로 들어올리고, 준비대 뒤로 물러나 멀리 떨어진다.

 

4. 목선을 확인한다. 양손으로 가운의 목둘레 아래 안쪽을 잡는다.

-> 가운의 겉면을 오염시키지 않으면서 가운의 안쪽 면을 잡는 방법입니다.

 

5. 팔을 어깨높이에서 앞으로 뻗어 신체에서 가운이 떨어지게 위치시키고, 가운의 안쪽이 신체 쪽을 보도록 한 상태에서 펼친다. 가운의 바깥쪽은 만지지 말아야 하며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6. 양 팔을 동시에 소매로 집어넣는다.

 

7. 소매가 양 손을 덮은 상태로, 순환간호사가 가운이 어깨에 걸쳐질 수 있도록 팔의 안쪽 솔기를 잡아당긴다.

-> 소매는 폐쇄적 장갑 착용을 위해 손을 덮어둔 상태로 둡니다.

 

8. 순환간호사가 가운의 목과 허리의 끈을 묶는다.

만약 가운이 허리에 두르는 형태일 경우, 가운을 감싸기 위한 멸균 자락은 장갑착용 전엔 만지지 않는다.

이미지 출처 : ELSEVIER 기본간호학 실무서


<폐쇄적 멸균 글러브 착용> 

멸균가운의 소매가 멸균글러브 안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멸균가운의 소매가 손을 완전히 덮고있는 상태에서 술기합니다. 가운 위를 글러브 커프로 완전히 감싸면 수술실 무균 영역으로 미생물이 탈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1. 손이 가운 소매로 덮인 상태에서 멸균 글러브 패키지의 내부 포장을 연다.

 

2. 손이 가운 소매로 덮인 상태에서 왼손으로 오른쪽 글러브의 접혀진 커프(=소매)를 잡는다.

 

3. 손이 가운 소매로 덮인 상태에서 오른쪽 손바닥이 위로 가도록 팔을 편다. 손바닥 위에 글러브의 손바닥이 마주하게 하고, 글러브의 손가락이 팔꿈치 쪽을 향하도록 올려놓는다.

 

4. 가운 소매 속에 있는 오른손으로 글러브 커프를 잡고, 왼손으로 글러브 커프의 뒤쪽을 쥐며, 이를 오른손과 가운의 소매 끝에서 뒤집는다.

이미지 출처 : ELSEVIER 기본간호학 실무서

 

5. 가운 소매 속에 있는 왼손으로 글러브의 목과 오른손의 가운소매를 잡는다. 오른손가락을 글러브 안으로 천천히 밀어넣는데, 이 때 글러브의 커프가 가운 소매를 완전히 덮도록 한다.

 

6. 왼쪽 글러브를 동일한 방법으로 착용한다. 손은 소매 속에 있도록 유지하고, 손가락은 양쪽 글러브 안에 완전히 들어가도록 한다.

 

7. 구멍난 곳이 없는지 멸균 글러브의 통합성을 확인한다. 이 단계에서 겉에 멸균 글러브 1개를 추가로 착용하거나, 수술 중간에 글러브를 교체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