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기타 건강정보

묘소병? 길고양이 할큄, 물림 응급치료 방법 총정리

by 힐러킴 2022. 6. 17.
반응형

사람의 손길을 타지 않은 길고양이들은 야생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람을 피해다니며 함부로 공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길고양이에게 물리거나 할퀴는 공격을 받은 대부분의 경우, 사람이 먼저 고양이의 귀여운 외모에 혹해 만지려고 하던 중 발생합니다. 고양이가 우리의 행동을 위협으로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고양이에게 간식을 챙겨주다가 앗 하는 순간 다치는 불운한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길고양이와 접촉하지 마세요! 

길고양이에게는 세균이 무척 많습니다.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털에는 진드기, 벼룩과 같은 기생충이 가득하고 링웜이라는 곰팡이성 피부질환에 걸려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링웜은 인수공통 감염병이기 때문에 감염된 길고양이를 만지고 손을 씻지 않은 경우 자신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전염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링웜, 기생충 뿐만 아니라 그밖에도 여러가지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길고양이와는 가능하면 접촉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길고양이와 접촉한 경우에는 반드시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만약 할퀴거나 물린 경우에는 염증, 파상풍, 심지어 광견병 등의 기타 인수공통 감염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무척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할퀸 경우와 물린 경우 발생 가능한 질병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길고양이 할큄 사고 

 

대부분의 경우 단순한 긁힌 상처 정도로 끝나지만, 고양이의 발톱은 날카롭고 뾰족하기 때문에 의외로 깊은 상처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파상풍이나 고양이 할큄병이라고도 불리는 묘소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 묘소병이란? 

벼룩에 물린 고양이 중 일부가 바르토넬라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전파시키는 인수공통 질병으로, 감염되면 1~3주 후 겨드랑이 림프절이 붓거나 긁힌 상처에서 고름이 나오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할큄당한 이후 발열증상이 나타나거나 1~3주 후 겨드랑이 림프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원하여 항셍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각한 질병은 아니고 건강한 사람이라면 충분히 회복 가능한 질병입니다.

 

할큄 사고 대처방법 

당연한 이야기지만 길고양이들은 발톱 밑에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서식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상처의 감염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작은 상처라고 해도 병원에 내원해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만약 파상풍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곧장 응급실이라도 내원하셔서 처치와 함께 파상풍주사를 접종하도록 합니다.

 

조금 긁힌 정도이고 파상풍 예방접종을 완료한 분이라면 아래의 방법대로 자가소독을 시행한 뒤 경과를 지켜보고 병원 방문여부를 결정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1. 즉시 생리식염수 또는 흐르는 물에 상처부위를 대고 5~10분 정도 씻어냅니다.

2. 비누가 있다면 사용하여 꼼꼼히 씻습니다.

3. 출혈이 심하다면 소독거즈 또는 깨끗한 천으로 압박해 지혈합니다.

4. 출혈이 잦아들면 베타딘으로 소독하고 소독거즈로 상처부위를 덮습니다.

5. 긁힌 부위에 열감이 있거나 부어오른다면 얼음찜질을 적용합니다.

 

 

 

1. 길고양이 물림 사고 

길고양이에게 물리는 경우 타액을 통해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해 감염되거나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감염될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패혈증, 파상풍, 묘소병, 광견병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의 송곳니가 무척 날카롭기 때문에 상처가 겉보기보다 깊고 피가 많이 흐를 수 있습니다.

 

물림 사고 대처방법 

감염 위험성이 크므로 상처의 크기와 상관없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도록 합니다. 특히 파상풍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곧장 응급실이라도 내원하셔서 처치와 함께 주사를 접종하도록 합니다. 

 

1. 즉시 생리식염수 또는 흐르는 물로 상처부위를 5~10분 정도 씻어내립니다.

2. 비누가 있다면 광견병 예방에 도움을 주므로 비눗물을 내어 꼼꼼히 씻습니다.

3. 피가 나는 경우 충분히 흘려내어 세균을 배출시키고 소독거즈 또는 깨끗한 천으로 압박해 지혈합니다.

4. 출혈이 잦아들면 베타딘으로 소독하고 소독거즈로 상처부위를 덮습니다.

5. 물린부위에 열감이 있거나 부어오른다면 얼음찜질을 적용합니다.

 

 

할퀴거나 물린 경우 모두에서 본인이 상태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파상풍 예방접종 비용은 3~5만원 정도이며 한 번 접종하면 10년 정도 효과가 지속되니 꼭 접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