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정신 및 행동장애

우리나라에만 있는 화병과 신병, 문화고유장애란?

by 힐러킴 2022. 7. 28.
반응형

문화고유장애(Culture-bound syndrome, =문화권 증후군) 

일정한 지역에서 문화적으로 특수하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상한 행동양상 및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틀어 문화고유장애, 또는 문화권 증후군이라 정의합니다. 엄연히 DSM(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 등재되어 있는 개념입니다.

문화고유장애는 해당 문화권에서 공유하는 특정한 사상, 세계관, 정신세계 등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타 문화권에서 보기에는 이해하기 힘든 양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같은 조건의 사람임에도 이 문화에 속한 사람은 발병하지만 저 문화에 속한 사람은 전혀 발병하지 않습니다.

한국의 문화고유장애에 해당되는 질병으로는 신병과 화병이 있습니다.


화병(=분노증후군) 

한국 고유 질병으로 주로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됩니다.

일반적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가 원인인데, 서양의 개인주의와 반대되는 '이심전심', '일심동체' 의 공동체 의식과 불평등한 성역할, 현모양처, 가부장제, 가족중심주의 등으로 인해 내 마음을 타인에게 전달하지 못하고 상대가 알아주기를 원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분노를 반복적으로 억압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겨집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젊은층에서도 유사한 증세를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치료는 대개 우울과 관련된다고 생각되므로 우울증 치료에 초점을 둡니다.

 

화병 증상 

 - 식욕부진, 소화불량,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듯한 느낌, 상복부통증

 - 특별한 이유없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죽을 것만 같은 공포감

 - 호흡곤란과 심계항진

 - 근육통

 - 자살 충동

 

 

 

신병 

한국 고유 질병으로 주로 30세 이하의 젊은이에게 발병합니다.

신이 내리기 위해 앓는 병이라고 부르며 무당이 되기 전 앓는 일종의 정신장애를 뜻하는 것으로, 현대 의학에서는 조현병이나 해리성 장애의 하나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환자는 대개 내림굿을 통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귀신을 알고, 그 신을 모시고 영험을 얻으면서 무당 역할을 하거나 누름굿으로 귀신의 힘을 억누르며 해결하게 됩니다. 

 

신병 증상 

 - 환각, 환청

 - 반복적인 이상행동

 - 불안과 공포, 전신쇠약, 어지럼증, 식욕부진, 소화장애, 불면

 - 병원에 가도 원인을 알 수 없는 극심한 신경통 또는 전신통


 

타 국가의 문화고유장애 예시 

바람병(Wind illness) 

중국, 베트남, 태국에서 관찰되는 증후군으로 추위, 바람에 대한 두려움을 특징으로 합니다. 아이를 낳은 경험이 있는 성인 여성에게서 주로 발병합니다.

음양의 따뜻함과 차가움의 요소가 몸에서 균형이 맞지 않아 생기는 질병이라고 믿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차가운 음식, 음료, 찬 성질의 약초, 차가운 색깔, 감정, 행동을 피함으로 치료를 합니다.

 

 

아목(Amok)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등지의 동남아시아 원주민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남성에게서 주로 발병합니다.

정신 없이 뛰어다니고 마구 소리를 지르면서 타인이나 사물에 대해서 갑작스럽게 공격성을 보입니다. 서구권에 널리 알려져있는 문화고유장애 중 하나입니다.

 

 

체념 증후군(Resignation syndrome)

스웨덴으로 망명하거나 난민으로 입국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특히 아동에게서 많이 발병합니다.

식사와 물을 끊고 말도 잊다가 혼수상태에 빠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극심한 스트레스와 트라우마가 원인으로 보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