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정신 및 행동장애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종류

by 힐러킴 2022. 8. 1.
반응형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사고, 지각, 감정,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증상을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말합니다. 유형에 따라 망상장애, 단기정신병적 장애, 조현양상장애, 조현정동장애, 물질/약물로 유발된 정신병적 장애, 의학적 상태로 인한 정신병적 장애, 정신장애와 관련된 긴장증, 의학적 상태로 인한 긴장증적 장애로 구분됩니다.


1. 망상장애(Delusional disorder) 

1가지 이상의 망상이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진단됩니다.

감정이나 행동은 망상체계의 내용에 부합되어 나타나며 성격의 황폐화는 드뭅니다.

 

▶ 피해형 : 가장 흔한 유형으로 누군가가 의도적, 악의적으로 자신을 해치려 한다고 믿는 망상유형입니다. 흔히 나타나는 망상의 내용은 음모, 속임, 사취, 미행, 감시, 독극물과 관련되며, 법률 기관에 반복적으로 고소하거나 망상대상에게 폭력을 행하기도 합니다.

 

 색정형 : 높은 지위에 있거나 유명한 누군가가 자신을 사랑한다고 믿는 망상유형입니다. 망상을 숨기려는 환자도 있지만 상대를 따라다니고 접촉하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대형 : 자신의 가치나 재능, 지식, 권력 등에 대해 비합리적으로 자신을 과대하게 생각하는 망상유형입니다. 유명인과 특별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기도 하며, 종교적 과대망상을 지닌 경우에는 자신을 신이나 종교적 지도자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질투형 : 자신의 파트너가 성적으로 부정한 행위를 한다고 믿는 것으로 의처증, 의부증으로도 불립니다. 이들은 정당한 근거 없이 비합리적으로 이 생각을 믿으면서 믿음을 증명하고자 노력하고, 파트너나 망상 속 자신의 연인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신체형 : 감염, 피부에 벌레가 서식한다는 생각, 자궁에서 나는 체취에 관한 생각, 신체의 일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생각 등 자신의 신체기능이나 감각과 관련된 망상이 주를 이루는 유형입니다.

 

 혼합형 : 단일 주제가 아닌 다양한 주제의 망상을 가지는 유형입니다.

 

2. 단기정신병적 장애(Brief psychotic disorder) 

정신증적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으로, 정신증적 증상이 최소 1일 이상 지속되지만 1개월 내로 사라지면서 병전 기능을 완전히 회복합니다.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원이 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히스테리성, 자기애성, 편집형, 조현형,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환자에게서도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행동특성으로는 감정적 불안정, 압도되는 듯한 당혹감과 혼돈, 현실검증력 손상, 지리멸렬, 망상, 환각, 기이한 행동, 지남력 상실 등이 나타납니다.

 

 

3. 조현양상장애(Schizophreniform disorder) 

핵심증상은 조현병과 유사하지만 발병기간이 전구기, 활성기, 잔류기를 포함해 최소 1개월 이상~6개월 이하인 경우 이 진단이 내려지고,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조현병으로 진단명이 변경됩니다.

둔마나 편평정서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병전 기능이 좋았던 경우, 정신증적 증상이 뚜렷하고 빠르게 발생한 경우 예후가 좋습니다.

 

 

4. 조현정동장애(Schizoaffective disorder) 

기분장애 증상이 조현병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정신운동성 지체, 자살사고 등의 우울한 상태를 보일 수도 있고 다행감, 과대성, 활동과다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뚜렷한 기분장애의 증상이 대부분의 정신병력 기간 동안 나타나고, 주요 기분삽화가 부재한 상태에서 적어도 2주 이상 환각과 망상이 나타난 적이 있을 때 진단됩니다.

일반적으로 예후는 다른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보다 좋지만 기분장애보다는 좋지 않습니다.

 

 

5. 물질/약물로 유발된 정신병적 장애(Substance/Medication-induced psychotic disorder) 

뚜렷한 환각이나 망상증상이 물질중독, 물질금단, 약물이나 독성물질에의 노출 중 또는 직후에 나타납니다. 정신증을 초래할 수 있는 약물 등으로 인해 나타나며, 일반적인 중독, 금단증상보다 과다하고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때 진단됩니다.

 

6. 의학적 상태로 인한 정신병적 장애(Psychotic disorder due to another medical condition) 

주요 특성은 의학적 상태에 기인한 뚜렷한 환각과 망상입니다. 섬망이 진행되는 동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정신증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의학적 상태는 뇌혈관질환, 중추신경계 감염 또는 외상,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 간성질환, 무도병, 부신피질기능저하증, 헤르페스 뇌염, 부갑상선기능저하 또는 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 또는 항진증, 대사성질환, 종양, 신장질환, 비타민 결핍 등이 있습니다.

 

 

7. 정신장애와 관련된 긴장증(Catatonia associated with another mental disorder) 

정신장애(신경발달적 장애, 정신병적 장애, 양극성장애, 우울장애 등)의 경과 동안 긴장증의 진단기준에 부합되는 증상이 3가지 이상 나타날 때 진단됩니다. 긴장증의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긴장증 진단기준>

* 혼미 : 외부 환경에 대한 반응이 없음

* 강경증 : 타인에 의해 강제로 취해진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함

* 납굴증 : 강경증이 극도로 심해진 상태

* 거부증 : 지시나 외부자극에 대한 거부 또는 무반응

* 함구증 : 실어증이 아닌 상태임에도 언어반응이 거의 없음

* 자세 : 중력에 반하는 자세를 자발적, 적극적으로 유지함

* 상동증 : 목적이 없는 행동을 비정상적으로 반복적으로 취함

* 매너리즘 : 개인의 특성과 연관된 것 같은 행동을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로 취함

* 초조 : 외부 자극에 영향받지 않는 초조함

* 반향언어 : 앵무새처럼 방금 들은 말을 상황과 관련없이, 감정을 동반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따라함

* 반향행동 : 타인의 행동을 상황과 관련없이, 감정을 동반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따라함

* 얼굴찡그림

 

 

8. 의학적 상태로 인한 긴장증적 장애  

위에서 언급한 긴장증적 증상이 의학적 상태의 병리적 결과에 의한 것이라는 증거가 있을 때 사용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