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정신 및 행동장애

공황장애 증상(공황발작), 공황장애 치료법 및 예후

by 힐러킴 2022. 8. 10.
반응형

공황장애(Panic disorder) 

불안장애에 포함된 세부질환 중 하나로,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나 실제적으로 생활을 위협하는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공황발작(극단적인 불안증상)이 예상치 못하게,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후기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30대 중반)에 가장 많이 호발되며, 일반적으로 삶을 위협하는 상황을 경험한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공황장애는 타 정신병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광장공포증이 있는 경우에는 약 2/3정도의 환자에게서 공황장애가 함께 동반됩니다.

공황장애 환자는 공황발작이 또다시 발생할 것만 같은 불안에 시달려 운동, 활동범위 등 여러가지 행동을 스스로 제약하게 되는 부정적인 행동변화를 보입니다. 특히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경우에는 집을 떠나자마자 공황발작이 발생할까 두려워 문 밖에 나가는 것조차 힘들어하기도 하며, 집 주변이나 집 근처의 제한된 지역 내에서만 머무르기도 합니다.

 

 

공황발작(Panic attack) 

공황장애의 주 증상으로 극단적인 불안증상들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가족원 중에 발병경험이 있고 유아기에 분리불안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공황장애 환자에게서 공황발작은 반복적으로,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공황발작이 시작되면 10분 이내에 증상이 절정에 달하며, 지속시간은 20~30분 정도로 1시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한 번 발작이 일어나면 3주 이내에 최소 3회 이상의 공황발작이 나타나는데, 그 빈도가 다양해서 하루만에 수 차례의 발작을 겪게될 수도 있습니다. 공황발작을 겪으면 발작이 일어날 것에 대한 지속적인 불안과 걱정이 생깁니다. 

 

* 공황발작 증상 

주요 증상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극도의 공포, 죽음에 이를 것 같은 절박한 느낌입니다.

- 심계항진, 심장의 두근거림, 맥박상승, 떨림

- 호흡이 짧아짐, 흉통, 가슴불편감, 목에 무언가 걸린듯한 느낌, 어지럼증

- 오심, 복부통증

- 비현실감, 이인증

- 오한, 달아오름, 발한

- 자제력 결여에 대한 두려움, 지각이상 등

 

+ 문화 특이적 증상(이명, 목의 따끔거림, 두통, 통제 불가능한 비명, 울음)도 보일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들은 진단에 필요한 4가지 증상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 진단기준 

1. 공황발작 시 위에 서술된 공황발작 증상 중 적어도 4가지 이상의 증상이 갑자기 발생함.

2. 10분 이내로 심한 두려움이나 불편감이 최고조에 달함.

3. 적어도 1회 이상의 발작 후 1개월 이상 아래 중 한 가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함.
- 추가적인 공황발작이나 그에 따른 결과(통제를 잃음, 심장발작을 일으킴, 미치는 것)에 대한 지속적인 불안과 걱정
- 발작과 관련된 현저하고 부정적인 행동변화(공황발작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으로 운동이나 익숙하지 않은 환경을 피하는 것 등)

 

 

공황장애 치료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치료 시 대부분의 환자가 극적인 증상의 호전을 경험하게 됩니다.

- 약물 치료 
대표적인 약물로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삼환계 항우울제와 같은 항우울제 약물과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항불안제 약물이 있습니다. 여기에 필요에 따라 클로니딘, 프로프라놀롤 계열의 항고혈압제 등 다른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약물치료를 8~12개월 정도 꾸준히 유지하면 호전양상이 나타납니다.



- 인지행동 치료 
치료를 통해 환자가 사소한 신체감각을 죽음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으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교정하고, 공황발작이 일어나도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지시킵니다.

종류 : 이완요법, 호흡훈련, 지속노출치료(실제 상황에 노출시키기)

 

 

공황장애 예후 

경과가 다양하지만 만성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약 30~40%정도의 환자에게서는 증상이 사라지고, 약 50%정도의 환자에게서는 경증으로 남아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약 10~20%의 환자에게서는 증상이 계속 심하게 유지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