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소화계

변비약 마그밀정, 듀락칸이지시럽 효능 비교 및 부작용

by 힐러킴 2022. 8. 12.
반응형

변비약을 복용할 때에는 따뜻한 물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고 복부마사지 또는 온찜질을 함께 적용해주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마그밀정(=신일엠정, 성분 : 수산화마그네슘500mg

제산제의 일종으로 위궤양, 위염, 위산과다 환자에게서도 사용되는 알약 제제입니다. 임산부도 사용 가능합니다.

장 속으로 수분을 끌어들여 장내용물을 묽어지게 하는 삼투작용을 통해 변비를 완화시킵니다.

 

마그네슘 제제는 바로 작용하기 때문에 약 30분 후부터 효과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보통 마그밀을 먼저 투약해 변비를 완화시킨 후 듀락칸을 며칠 더 복용하는 식으로 변비를 완화합니다.

 

철분제를 드시는 분이라면 부작용으로 변비를 많이들 겪으실텐데, 철분제와 마그밀은 2시간 이상 텀을 두고 복용해야 철분제의 효과를 떨어뜨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그밀정 이미지 / 출처 : https://www.health.kr/main.asp

<복용법>

일 2정 ~ 4정을 수 회로 나눠 복약합니다.

 

<부작용>

 * 묽은 변 또는 설사
 * 장기 대량투여에 의한 고마그네슘혈증(신장애 환자에게는 고마그네슘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듀락칸이지시럽15mg(성분 : 락툴로오즈농축액 1.34g/mL, =듀파락이지시럽) 

본래 이름은 듀파락이지시럽이었으나 판권이 만료되면서 이름이 변경된 제품입니다. 임산부도 사용 가능합니다.

마그밀과 마찬가지로 장 속으로 수분을 끌어들여 장내용물을 묽어지게 하는 삼투작용을 통해 변비를 완화시킵니다.

 

물약이라 효과가 더 빠를 것 같지만 오히려 작용이 마그밀보다 늦어 약 1일 후부터 효과가 발생합니다.

 

또한 맛이 무척 달달한데, 소아에서 장기투여 시 충치 발생의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치아위생에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장기 또는 과량투여 시에는 배변반사작용의 정상적인 기능이 약물에만 의존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기간이 일주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밀, 듀락칸과 같은 완하제 류의 약제는 가능한 횟수를 줄여나가다 약을 완전히 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듀락칸이지시럽 이미지 / 출처 :&nbsp;https://www.health.kr/main.asp

<복용법>

만성변비인 경우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 유제품 또는 지방질 섭취, 운동 등으로 배변활동을 먼저 자극해본 뒤 최후의 수단으로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1주 정도 복용해봐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 성인 : 2~3일간 1팩 또는 2팩을 아침식전에 복용, 매우 심한 변비인 경우 3팩까지 가능, 이후로는 1일 1팩을 복용

 * 소아(7∼14세) : 처음 2~3일간 1일 1팩 복용, 이후로는 2/3팩 복용
 * 유아(1∼6세) : 1일 1/3 ~ 2/3팩 복용
 * 영아(12개월 미만) : 1일 1/3팩 복용

 

<부작용>

 * 소화장애 : 배에 가스가 차며 발생하는 복통, 복부팽만감, 트림, 식욕부진, 오심, 구토

 * 묽은 변 또는 설사

 


마그밀, 듀락칸 동시복용 가능여부 

마그밀과 듀파락은 변비가 너무 심한 경우 함께 복용해도 괜찮습니다만, 부작용으로 복통과 설사의 여파가 강하게 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그밀이 먼저 작용해서 장내 수분을 일차적으로 증가시키고, 듀락칸시럽이 이차적으로 작용하면서 과다한 수분이 변에 머무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설사입니다.

차라리 약으로 안되면 글리세린 관장약(임산부는 자궁수축 위험이 있어 안됩니다)을 하나 구매해서 한 번 뚫고 시작하는 것이 삶의 질 면에서 이롭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