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정신 및 행동장애

광장공포증 증상과 치료법

by 힐러킴 2022. 8. 5.
반응형

광장공포증(agoraphobia) 

광장이나 공공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 도움없이 혼자 있게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말합니다.

광장공포증 환자의 약 2/3에서 공황장애가 동반되는데, 공황발작을 겪었던 장소에 대해 광장공포증이 발생해 유사한 장소를 회피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광장공포증 환자들의 성격특성은 주로 소심하고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위축되고 열등감이 많습니다.

광장공포증 증상 

광장공포증 환자들은 사람이 많은 곳, 열린 공간(시장, 다리), 밀폐된 공간(영화관, 터널, 엘리베이터), 도중에 내리기 어려운 운송수단(지하철, 버스, 배, 비행기, 기차)에 낯선사람들과만 있게 되면 혹시 곤경에 처하게 되었을 때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게 될까봐 그러한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합니다. 그래서 외출할 때에는 누군가를 동반하려 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아예 집 밖으로 나가려 하지도 않습니다.

 

공포상황에 노출될 시 불안으로 인한 여러가지 자율신경계통의 신체변화와 감각 또한 느끼게 되면서 불안이 더욱 악화되고, 이로 인해 환자는 오로지 그 자리를 탈출할 생각밖에 하지 못합니다. 스스로 공포상황을 극복한다는 것은 엄두가 나지 않고, 남의 도움을 즉시 받아 그 장소에서 빠져나가야만 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만약 빠져나갈 길이 막혀있거나 어떤 이유로든지 어렵다고 느끼게 되면 불안이 더욱 악화됩니다.

 

광장공포증 환자의 주요 방어기전은 회피, 전치, 상징화이며, 이러한 행동패턴은 일차적, 이차적 이득이 있습니다.

 * 일차적 이득 : 집을 떠나면 불안해질 것 같아 안전한 장소인 집에 머무름으로 인해 불안이 완화됨.

 * 이차적 이득 : 이러한 행동의 결과 주변인들로부터 관심과 돌봄을 받고, 가정 밖에서의 일상생활(장보기, 근무 등)을 하지 않아도 이해를 받음.

 


광장공포증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아동기 부모의 상실, 아동기 분리불안 경험, 아동기에 강도를 당하는 등의 과거 스트레스 사건이 하나의 환경적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아동기의 이러한 경험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공공장소에 혼자 남겨지게 되었을 때 부모에게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무의식적으로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질적 원인으로는 행동억제와 신경증적 성향, 불안 민감도가 높음 등의 개인특성이 꼽힙니다.

 

 

 

광장공포증 진단 

1. 다음 중 두 가지 이상의 상황과 관련하여 공포, 불안을 느끼거나 회피를 하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광장공포증으로 진단됩니다.

 * 대중 교통수단 이용

 * 주차장이나 시장과 같이 개방된 공간에 있는 것

 * 상점이나 극장과 같이 막힌 공간에 있는 것

 * 줄서기 또는 군중들 속에 있기

 * 집 밖에 혼자 있음

 

2. 공포상황에 노출되면서 발생한 증상(현재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 공황상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태)이 도움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걱정과 연관됨으로써 발생해야 합니다.

 

3. 아래의 증상이 모두 존재해야 합니다.

 * 거의 항상 동일한 상황에서 증상이 유발됨.

 * 해당 상황을 피하기 위해 행동을 바꾸거나, 견디기 위해 도움을 줄 동행인을 필요로 함.

 * 증상은 실제 위험에 비해 과도함.

 * 증상에 의한 고통이 크거나 생활 기능이 크게 손상됨.

 * 증상은 사회공포증과 같은 다른 정신 장애, 또는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일반적인 의학적 질환으로 인한 것이 아님.

 

광장공포증 치료 

약물치료 및 다양한 인지행동치료를 단독, 또는 몇 가지 조합하여 개인 및 집단에게 적용합니다.

 

약물치료 

SSRI와 같은 항우울제, 벤조디아제핀과 같은 항불안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약물치료 단독으로는 회피 행동을 치료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인지치료 

환자의 그릇된 믿음, 광장과 같은 장소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교정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환자가 특정 장소에서 나타나는 가벼운 신체감각을 공황발작, 죽음과 같은 파국적인 상황으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교정해야 하며 불안반응은 일시적이고 치명적인 것이 아니라는 정확한 정보를 줍니다.

 

행동치료 

상상노출, 실제노출 등 다양한 노출기법이 적용됩니다. 노출 기법은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상황에 대하여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자극에 대해 둔감해지도록 하는 것으로, 특히 실제노출은 공황장애 치료의 기본입니다.

 

 

 

광장공포증 예후 

다양한 치료를 적절히 받는 경우 증상이 잘 조절되는 편입니다.

 

 

<참고자료>

MSD매뉴얼 https://www.msdmanuals.com/ko/%ED%99%8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