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정신 및 행동장애

우울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완화시키는 생활습관 총정리

by 힐러킴 2023. 2. 2.
반응형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슬픔, 절망감, 한때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관심부족 등의 지속적인 감정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건강 장애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감정의 변화 뿐만 아니라 식욕, 수면 패턴, 피로 등 신체적 변화를 야기하므로 개인의 일상적인 기능과 삶의 질을 현저하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은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우울증은 단일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 호르몬수치의 변화

- 스트레스

- 외상 및 생활사건

- 우울증의 가족력

- 기타 개인별 원인

우울증의 증상 

모든 사람이 우울증을 다르게 경험하며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지속적인 슬픔, 공허감 또는 절망감
  • 한때 즐겼던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 식욕과 수면패턴의 현저한 변화
  • 피로와 에너지 부족
  • 무가치감, 죄책감 또는 무력감
  • 집중 및 결정을 내리기 어려움
  •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 두통, 소화장애와 같은 신체적 증상

 

 

우울증 치료방법 

우울증은 약물 및 생활습관 변화의 조합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계획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접근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치료 

항우울제는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과 같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수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선을 확인하는 데 몇 주가 걸릴 수 있고 각 약물의 부작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최상의 약물과 복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는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항우울제 유형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다른 유형의 항우울제는 삼환계 항우울제,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 및 비정형 항우울제를 포함합니다.

2. 치료요법 

우울증에 기여하는 부정적인 사고패턴과 행동을 인지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치료의 유형과 빈도는 개인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전문가와 협력하여 가장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에서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치료 접근방식을 조정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에는 가족과 친구의 지원, 마음 챙김 및 이완 기술과 같은 자기 관리 관행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 인지행동치료(CBT): 부정적인 사고 패턴의 변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 대인치료(IPT): 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개선에 중점을 둡니다.

- 정신역동요법과 같은 다른 형태의 치료요법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광선요법: 계절성 정서장애(SAD)가 있는 개인의 경우 밝은 빛에 노출되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선 요법은 매일 정해진 시간 동안(보통 아침에) 라이트 박스 앞에 앉아 있는 것을 포함합니다.

- 전기경련 요법(ECT): ECT는 중증 우울증에 대한 최후의 수단이며, 다른 치료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 권장될 수 있습니다. 뇌를 통해 작은 전류를 통과시켜 발작을 유발하여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CT는 일반적으로 전신 마취하에 투여되며 혼란 및 기억 상실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생활습관 

생활습관의 변화는 우울증을 치료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기분을 개선하고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운동은 우리의 몸이 기분을 좋게 만드는 물질인 엔도르핀을 방출하게 만들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빠르게 걷기와 같은 편안한 운동을 최소 30분 이상 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2. 건강한 식단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은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과일과 채소, 저지방 단백질, 통곡물과 같은 영양이 풍부한 식품 섭취에 집중하고 가공식품과 단 음식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3. 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필수적입니다. 일관된 수면 일정을 수립하고, 편안한 취침시간 루틴을 만듭니다. 취침시간 전에는 컴퓨터나 핸드폰 등 밝은빛의 화면을 보지 않도록 하여 수면의 질을 개선합니다.

 

 

4. 스트레스 감소 

만성 스트레스는 우울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호흡 및 명상과 같은 이완기술을 연습하고 요가, 정원 가꾸기 또는 독서와 같이 기쁨과 이완을 가져다주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대인관계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면 우울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외로움과 고립감을 완화하고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친구 및 가족과의 관계가 좋다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것이 어렵다면 사회적 지지 그룹에 가입하거나 커뮤니티를 통한 자원봉사활동 등으로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합니다.

 

 

6. 자극하기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퍼즐을 푸는 행동과 같이 정신적으로 자극을 줄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합니다. 작은 성취감을 맛보면서 기분을 나아지게 만들 수 있으며,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7. 알코올 및 약물남용 제한 

음주 및 약물의 오남용은 우울증 증상을 악화시키고 치료를 방해합니다. 이 부분이 우려되는 경우 전문의 또는 지역 정신보건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에 대한 모든 사람의 경험은 독특하며 가장 효과적인 생활 방식의 변화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치료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최선의 계획을 결정하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협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