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내분비, 영양 및 대사

간장약 고덱스캡슐 용법, 효과, 부작용

by 힐러킴 2021. 2. 2.
반응형

고덱스캡슐/셀트리온제약 

7가지 성분의 복합제제(오로트산카르니틴, 아데닌염산염, 항독성간장엑스, 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 시아노코발라민, 피리독신, 리보플라빈)로 간수치가 높아 병원에 방문했을 때 처방해주는 대표적인 약 중 하나이다. 전문의약품이므로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하다.

 

★ 성분 때문에 통에서도, 복용한 후에도 냄새가 심하게 올라올 수 있다. 약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니니 안심하고 복용해도 된다.

출처: 약학정보원/고덱스캡슐

또다른 간장약인 우루사와의 차이를 꼽자면, 우루사는 우르소데옥시콜산 단일제제로 100mg 이하의 저용량은 일반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고덱스는 위의 7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진 복합제제로 전문의약품이라는 점이다.

 

▶ 용법  

성인 기준 1일 2~3회, 1~2캡슐 식후 복용. 연령, 증상에 따라 증감한다.

 

 

▶ 효과 

SGPT가 상승된 간질환 완화

 

 

▶ 부작용 

임부 및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유당을 함유한 약이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도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 입마름, 메스꺼움, 발진, 가려움증, 발적 등(투약을 중지하거나 항과민약을 함께 복용하면 소실됨).
- 일과성 황달로 눈이 노랗게 변색될 수 있다.(투약을 중지하거나 황달치료제를 함께 투여하면 소실됨)
- 드물게 구역, 복부팽만, 변비, 메스꺼움, 상복부 불쾌감, 복통, 소화불량 등

 

 

▶ 약물 상호작용 

- 파킨슨약인 레보도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투약하지 않는다.
- 결핵약(이소니아지드), 류마티스약(페니실라민), 에스트로겐 제제(경구피임제 등)는 비타민 B6의 요구량을 증가시키는데, 고덱스의 성분 중 하나인 피리독신이 바로 비타민 B6이다. 따라서 이러한 약과의 병용투여는 고덱스의 약리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 난소암 치료제(알트레타민, 시스플라틴)와의 병용투여는 금지이다. 신경독성은 크게 감소하였으나 반응기간이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disease-story.tistory.com/37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 낮추는법 총정리

간수치 검사의 종류, 정상범위 및 증상은 아래 링크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disease-story.tistory.com/36 간수치 정상범위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은 약과 알코올 등을 해독하는 동시에 담즙생성

disease-story.tistory.com

disease-story.tistory.com/36

 

간수치 정상범위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은 약과 알코올 등을 해독하는 동시에 담즙생성, 면역기능 등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피검사 항목에는 기본적으로 간 건강을 가늠할 수 있는 간기능 수치(AST,

disease-story.tistory.com

 

<참고자료>

약학정보원www.health.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