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순환계

결핵약 종류별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잠복결핵 약 총정리

by 힐러킴 2022. 7. 22.
반응형

결핵치료제 종류 및 부작용 

결핵치료제는 1차, 2차로 나뉘며 1차 약제를 먼저 사용하게 됩니다.

결핵약 복용의 원칙여러가지 항결핵제를 동시에 복용함으로써 체내 농도를 올려 효과는 높이고 내성은 감소시키는 다제요법, 정확한 용량을 하루에 한 번 복용하는 것, 6개월 이상 장기복용하는 것입니다.

 

 * 1차 약제 

효과가 좋으면서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종류 : 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 피라진아미드 

 

 

 * 2차 약제 

1차 약제로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다제내성결핵 등이 발생하여 1차 약제가 듣지 않는 경우 등에서 사용됩니다. 1차 약제에 비해 치료 효율이 낮거나 부작용이 심한 약제들입니다.

종류 :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 퀴놀론계 항생제, 시클로세린, 프로치온아미드, 파스, 리파부틴 등

 


▶ 1차 약제 

이소니아지드, 리팜핀, 피라진아미드를 복용하였을 경우 대표적인 부작용은 간독성에 의한 부작용으로, 증상으로는 피로, 붓기, 황달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핵약 복용 중에는 술을 드시지 마세요.

이외에도 발진, 관절통, 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전문의와 즉시 상담해야 합니다.

 

1. 이소니아지드(INH, Isoniazid, =아이나

 * 제품명 : 유한짓정100mg 

가장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결핵의 초기치료에 중요한 약입니다. 잠복결핵 진단 시 예방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 주요 부작용

1. 간독성 : 피로, 붓기, 황달

 

2. 말초신경병증 : 손발저림

피리독신(pyridoxine)이라는 비타민의 부족을 초래해 손발저림을 주 증상으로 하는 말초신경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온찜질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부작용의 고위험군은 만성 신부전당뇨병간질노인, 임신, 영양실조, 알코올 중독 등이며 예방을 위해 피리독신제제를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3. 가려움증

해당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샤워 후 보습제를 발라주고 과도한 피부자극을 피하도록 합니다.

 

 

 

2. 리팜피신(RFP, Rifampicin, =리팜핀) 

 * 제품명 : 리팜핀캡슐, 리팜핀정, 코러스리팜피신캡슐 

 

강력한 살균약제로 결핵 초기치료에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독사용 시 약물내성이 쉽게 발생하므로 대부분 이소니아지드 등의 1차 약제를 함께 사용합니다. 잠복결핵 진단 시 예방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약의 색 때문에 복용 시 소변, 땀 눈물 등 체액이 붉은색으로 변할 수 있는데, 완치 후 복용을 중단하면 바로 회복되는 정상적인 반응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렌즈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 주요 부작용

1. 간독성 : 피로, 붓기, 황달

 

2. 피부 발진, 미열, 구토, 오심 등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3. 혈소판감소증 : 멍

멍이 쉽게 생깁니다. 만약 부딪히지 않았음에도 멍이 들거나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으로 내원하여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4. 기타 주의사항

리팜핀은 다른 약물의 대사를 증가시켜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항부정맥제, 경구피임약, 와파린, 스테로이드, 인슐린, 경구 혈당강하제를 같이 투여할 경우 용량증가와 함께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성의 경우 경구피임약은 피임실패 확률이 상승하므로 다른 피임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3. 에탐부톨(EMB, Ethambutol) 

 * 제품명 : 코러스염산에탐부톨정, 탐부톨정, 튜톨정 

마찬가지로 주요 결핵약제입니다. 시신경염 위험이 있어 6세 미만의 아동에게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 주요 부작용

1. 시신경증 : 시력 저하, 적녹색맹 등

드물지만 주요한 부작용입니다. 눈이 잘 안보이거나, 흐리게 보이거나, 시야의 가운데나 주변부가 보이지 않거나, 적색과 녹색의 구분이 잘 안 되는 경우 약을 중단하고 반드시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간판, TV 화면 등을 볼 때 스스로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시신경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신속히 투여를 중지한다면 비교적 단기간 내에 회복되지만, 발견이 늦어져 중증 시력장애가 된 경우 회복이 늦어지거나 회복되지 않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 피라진아미드(PZA, Pyrazinamide) 

 * 제품명 : 유한피라진아미드정, 코러스피라진아미드정 

산성환경에 있는 결핵균에서 가장 강력한 살균효과를 보입니다.

 * 주요 부작용

1. 관절통

혈액에 요산이 축적되어 나타나는 주요 부작용입니다. 본인 또는 부모, 형제가 통풍발작(관절통)의 병력이 있거나 통풍환자인 경우, 요산수치 상승에 의한 통풍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물을 많이 마시고 반드시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2. 간독성 : 피로, 붓기, 황달

 

3. 위장장애 : 식욕부진, 오심·구토, 복통, 설사 등

 

 

 * 잠복결핵 치료제 

위에서 언급된 이소니아지드 혹은 리팜핀 단독, 또는 두 가지 약을 병합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소니아지드 단독인 경우 9개월, 리팜핀 단독인 경우 4개월,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을 병합하는 경우 3개월 등으로 권유하고 있습니다.

 


▶ 2차 약제 

효과가 떨어지고 부작용이 1차 약제보다 심하지만 내성으로 인해 1차 약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1.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제 

 * 종류 : 카나마이신, 아미카신, 스트렙토마이신, 카프레오마이신 등 

주사로 맞아야하는 불편함은 있으나 다른 이차결핵약제에 비해 효과가 우수하여 다제내성결핵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주요 부작용 : 이독성, 신독성, 구역, 구토

 

 

 

2. 퀴놀론계 항생제 

* 종류 : 레보플록사신, 목시플록사신 등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 재치료에서 중요한 약제입니다. 그러나 소아에서는 뼈, 연골 발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주요 부작용 : 구역, 구토, 말초신경염, 중추신경계독성, 심근독성, 간독성

 

 

 

3. 프로치온아미드(prothionamide) 

 * 제품명 : 구주프로티온아미드정 

원칙적으로 타 결핵약제와 병용하여 사용됩니다.

 

* 주요 부작용 : 구역, 구토 등 위장장애, 황달 등 간장애

 

 

 

4. 파라아미노살리실산(para-aminosalicylic acid, =파스) 

 * 제품명 : 프로파스과립, 동인당파스과립, 씨엠지파스칼슘과립 

항균작용이 결핵균에서만 특이적으로 작용합니다. 단독으로는 사용되지 않고 스트렙토마이신 또는 이소니아지드 등 두세가지 약제와 병용하여 사용됩니다.

 

 * 주요 부작용 :  속쓰림, 구역, 구토, 간염, 용혈성 빈혈

 

 

 

5. 시클로세린(cycloserine) 

 * 제품명 : 크로세린캡슐 

결핵균에 유효한 항생제로 원칙적으로 다른 항결핵제와 병용투여됩니다.

 

 * 주요 부작용 : 두통, 어지러움, 우울증, 정신증, 발작 등 중추신경계 병증

부작용 예방을 위해 피리독신을 같이 복용합니다. 

 


▶ 임산부 및 수유부 

 * 1차 항결핵제인 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 피라진아미드는 태아에 기형을 유발하지 않으며, 결핵 치료 중 임신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유산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 수유부가 결핵약을 복용하게 되더라도 모유수유를 통해서는 소량만이 아기에게 전달되므로 수유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2차 항결핵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정확한 연구결과가 없기 때문에 분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 임신기간동안 충분한 치료를 받아 완치된 뒤 출산한 경우에는 문제없이 모유수유를 합니다.

 

 * 임신기간 동안 치료가 끝나지 않은 경우 전염성이 있는 기간에는 산모와 아기를 격리하고 직접수유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 간질환 환자 

간독성이 있는 결핵약제를 투여할 경우 간부전과 같은 치명적인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치료 시 주의해야 합니다. 환자의 간질환 상태에 따라 약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 신부전 환자 

결핵약 일부는 신장을 통해 배설되고, 일부는 혈액투석으로 제거됩니다. 따라서 신장기능이 저하된 환자가 결핵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의 혈중농도가 증가되거나 혹은 불충분해져 치료효과가 감소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약제 용량을 감량하기보다는 투여 간격을 늘리고, 투석중인 환자는 모든 약제를 투석 직후에 투여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약학용어사전https://terms.naver.com/list.naver?cid=59913&categoryId=59913

질병관리청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main/mainPage/main.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