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이론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정리

by 힐러킴 2022. 7. 26.
반응형

매슬로우는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 단계에 있는 기본욕구가 개인의 행동을 지배한다고 보고, 이것이 충족된 후에야 그다음 단계의 욕구가 우세해진다고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과 주거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사람은 자신의 삶에서 이 욕구가 최우선이 된다는 것입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계층

 

1단계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인간의 기초적인 기능을 영위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욕구로서, 음식, 산소, 수면, 주거, 수분, 성, 고통으로부터 자유롭고자 하는 욕구가 포함된다. 즉, 타고난 본능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다른 모든 욕구와 마찬가지로 생리적 욕구에 있어서도 그것이 충족되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 혹은 그것이 어떻게 충족되었느냐 하는 것은 신체의 발달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인격의 발달, 특히 정서의 발달에도 중요한 영양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음식을 충분히 먹었을 때의 상태는 생리적인 만족을 줄 뿐만 아니라 정서적 긴장의 해소 또한 가져온다.

 

2단계 : 안전의 욕구(Safety Needs) 

안정, 의존, 일정한 상태의 유지, 보호 등에 대한 욕구, 공포, 불안, 혼동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질서가 유지되는 조직과 안전한 한계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욕구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안전의 욕구는 특히 위험에 대한 반응이 명백하고 억제하는 힘이 약한 어린이에게서 현저하게 나타나며, 노인에게서도 역시 비슷한 현상이 일어난다. 노인의 경우 그들에게 친숙한 환경에서 좀 더 편안하고 안정감을 갖는 경향이 있다.

안전의 욕구가 만족되지 못할 경우 사람들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

 

 

3단계 : 사랑과 소속의 욕구(Love and Belonging Needs) 

지속적인 친밀감, 우정, 수용 등의 욕구로 사회적, 인격적 욕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어려서 부모로부터 건전한 사랑을 받으며 자랐느냐, 그렇지 못했느냐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인격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가져온다. 따뜻한 사랑을 받으며 자란 사람은 안정된 믿음으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갖게 될 뿐 아니라 웬만한 좌절이나 어려움을 당하게 될지라도 극복해낼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신뢰감을 갖고 원만한 사랑으로 대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할 경우, 성격은 비뚤어지고 소위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많아지게 된다. 실제로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것은 사랑을 받는 가운데에서 키워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랑한다는 행위는 상대방을 사랑함과 동시에 상대방으로 하여금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키워주는 행위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사랑을 주고받는 것 자체도 혼자서는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지만 인간은 외톨이가 되는 것에 큰 불안을 갖는다.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떨어져서는 살지 못하며, 남들과 잘 어울려 지냄으로써 고독의 불안을 해소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

 

4단계 : 존중의 욕구(Esteem Needs) 

타인으로부터의 자기존경 및 존중의 욕구이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 함께 참여한다는 데에서 만족을 얻는 동시에 또한 그들로부터 사랑받고 한 멤버로서 승인되어 인정받기를 원한다.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이 받아들여졌을 때에 사람들은 자신이 존경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원한다고 생각할 때, 그리고 자신이 쓸모있고 존경받는 인간이라고 느낄 수 있을 때에 자존심은 유지되는 것이다.

주위사람들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 인간은 열등감에 빠지며 심하면 의욕조차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5단계 : 자기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가장 높은 수준의 욕구로 아름다움, 신뢰감, 정의에 대한 욕구이다. 가장 고차원적인 것은 탐미적 욕구로, 질서정연하고 조화를 이루며 아름답고 진실된 것을 찾고자 하는 욕구이다.

자기실현의 욕구는 생산적인 활동과 기여를 통해 자신이 뜻하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로서, 자신의 가장 높은 차원의 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함으로써 만족을 얻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이러한 욕구가 좌절되면, 즉 목적을 달성시키지 못하게 되면 패배감과 불만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 자신을 잃게 되고 더욱 심해지면 스스로를 혐오하고 자포자기하게 된다.

자기실현에 도달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으로는 현실에 대한 적절한 지각, 자발성, 고도의 자율성과 독립성, 만족스러운 대인관계 능력, 유머감각, 강한 윤리감, 창조성 등을 들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