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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총정리

by 힐러킴 2022.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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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아동에게서 지적 능력과 인지기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4단계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인간의 지적 과정은 연령에 기초해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며, 생리적인 변화와 성숙이 인지발달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1. 감각운동기(0~2세) 

 * 감각운동기 아동의 행동은 자극(감각)에 대한 반응(운동)이다. 6개의 하위 단계로 설명된다.

1-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 생물학적 반사에 의존하는 시기이다. 신생아는 자신의 반사활동에 환경적 자극을 동화하고 조절하는 초보적인 적응과정을 경험한다.

 

1-2. 일차순환반응기(1~4개월) :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며, 우연히 확인된 행동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한 후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1-3. 이차순환반응기(4~8개월) : 영아의 관심이 자기 자신에서 외부 환경으로 확대되는 시기이다. 영아는 이전에 학습한 반응을 통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1-4. 협응기(8~12개월) : 인과성을 이해하는 시기이다. 영아는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알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인 행동을 보인다. 또한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시작하여 대상이 눈앞에서 사라지더라도 그 대상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1-5. 삼차순환반응기(12~18개월) : 새로운 행동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게 된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시행착오를 경험한다.

 

1-6. 정신적 표상기(18~24개월) : 보이지 않는 대상을 내재적으로 표상하는 심상이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이전 단계에서처럼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상황에 대한 사고를 통해 문제를 더 빨리 해결할 수 있게 된다.

 

2. 전조작기(2~7세) 

 *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면서 상징적으로 사고하고 심상을 이용하는 능력이 크게 증가하지만, 어떤 규칙이나 조작을 이해하지는 못한다.

 자아중심적 사고 : 다른 사람도 자기와 똑같이 보고 느끼고 생각한다고 믿는다.

 - 물활론적 사고 : 모든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다고 생각한다.

 - 인공론적 사고 : 세상의 자연현상이나 사물이 모두 자신에게 맞추어 만드러진 것이라 생각한다.

 - 직관적 사고 : 크기, 모양, 색깔 등 한 가지의 두드러진 속성에 근거하여 대상을 이해하려는 사고를 뜻한다. 쉽게 말해, 눈에 보이는 대로 판단하고 추리를 사용하여 판단하지는 못한다.

 - 상징적인 활동이 많아져 막대기를 총이라고 생각하고 놀이를 한다.

 - 꿈을 현실로 생각하여 장난감을 꿈 속에서 잃어버리고 내놓으라고 한다.

 - 도덕적 판단이 사실적이어서 벌을 받기 때문에 규칙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 보존개념 일부 발달 시작 : 대상의 모습이 바뀌어도 양이나 부피, 무게, 길이 등의 속성과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보존 개념이 일부 발달하게 된다.

 

3. 구체적 조작기(7~11세) 

 *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가 발달한다. 그러나 구체적인 대상에 대해서만 논리수학적 사고구조로 조작이 가능하다.

 - 가역적 사고 : 조작의 순서는 전환될 수 있고, 조작 전의 상황으로 회복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유목개념 : 사물을 같은 속성끼리 분류하고 유목화하는 유목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보존개념 : 양을 보태거나 빼지 않으면 형태는 달라져도 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을 획득한다.

 - 서열화 : 대상을 양적인 차원에 따라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 분류 : 대상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관계성을 이해하여 분류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탈자아중심적 사고 : 상대방의 관점에서 모순을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자율적인 도덕성이 생긴다.

보존개념 이미지 / 출처: 정담미디어 아동간호학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 추상적인 대상에 대해서도 논리적 추리가 가능하다.

 - 연합적 사고 : 어떤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해결책을 모두 고려할 수 있다. 즉, 새로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이용할 수 있다.

 - 체계적 사고 : 문제해결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해결방안을 체계적으로 시험할 수 있다.

 - 연역적 사고 : 일반적 사실에서 출발하여 특정한 사실에 도달할 수 있다.

 - 이상주의적 사고 : 자신의 이상세계에 몰두하고 현실세계를 무시한다.

 - 자아중심적 사고 : 자신의 이상적인 기준에 맞추어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는 자아중심성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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