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이론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의식구조와 성격구조(의식, 전의식, 무의식, 이드, 자아, 초자아)

by 힐러킴 2022. 7. 10.
반응형

의식의 구조 

프로이트가 첫번째로 발전시킨 지형학적 설명으로, 의식의 수준을 빙산 이미지에 비유하여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프로이드의 빙산모델 / 출처: 수문사 정신간호총론

 

▶ 의식(Consciousness) : 빙산의 일각 

 * 물 위에 나타난 빙산의 일각

 * 개인이 현실에서 쉽게 알아차릴 수 있고 노력하지 않아도 알게 되는 모든 활동이다.

 * 깨어있을 때에만 작용한다.

 * 사고, 감각, 감정과 관계가 있다.

 * 대부분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어 합리적이고 신중하게 행동하도록 이끌어 준다.

 

 

▶ 전의식(Preconsciousness) : 수면에 비치는 빙산의 부분 

 * 생각과 반응이 저장되었다가 부분적으로 망각되는, 수면에 비치는 빙산의 부분

 * 자아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음을 집중하면 쉽게 의식에 떠올릴 수 있다.

 * 무의식과 다르게 현실원리에 입각하여 기능하고 논리적일 수 있다.

 

전의식의 2가지 기능

 * 자주 사용하지 않고 필요로 하지 않는 사실들이 의식에 남아 부담을 주는 것을 방지한다.

 * 수용할 수 없는 혼란된 무의식적 기억이 의식에 도달되지 않도록 돕는다.

 

 

▶ 무의식(Unconsciousness) : 물에 감춰진 빙산의 밑부분 

 * 빙산의 물 밑에 숨겨진 부분

 * 마음의 가장 큰 부분이다.

 * 전 생애 동안 경험한 모든 기억, 감정, 경험이 저장되어 있는 영역이다.

 * 의도적으로 회상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꿈이나 알지 못하는 동안의 행동, 농담 등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

 * 비논리적이고 모순된 사고나 느낌을 내포하며 시간개념이 없다.

 * 무의식에 저장되었던 사고나 감정은 인간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과거의 경험에 수반되었던 감정은 행동에 동기적이고 역동적인 힘으로서 지속적으로 작용하기 때문)

 * 주로 이드와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성격구조 

프로이트가 발전시킨 정신에 대한 두번째 설명으로 이드, 자아, 초자아로 나누어 설명된다.

 

▶ 이드(Id) : 본능 

 * 인간의 본능을 말한다.(성적 본능, 공격적 본능, 자기보존의 본능)

 * 쾌락을 충족시키려는 쾌락원리에 따라 움직인다.

 *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며 무의식적이다.

 * 모든 정신력의 근원이다.

 * 비언어적이고 비과학적인 1차적 사고과정에 의해 움직인다.

 * 어린 영아의 사고, 정신질환자의 환각, 환상, 꿈 등이 이드로 이루어져 있다.

 

 

▶ 자아(Ego) : 현실감각 

 * 본능(이드)의 욕구와 초자아의 억압 사이에서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생겨난다.

 * 현실원리에 따라 움직인다.

 * 논리적이고 언어적이며 욕구를 참고 지연시키는 이차적인 과정의 사고를 한다.

 * 대부분 의식에 있지만 전의식과 무의식에도 관여하며, 방어기전은 무의식에 해당되는 부분이 관장한다.

 * 생후 4~6개월에 발달하기 시작하여 2~3세경에 형성된다.

 * 자아의 기능 : 현실검증, 현실감각, 판단력, 본능&정서&충동의 조절과 조정, 대상관계, 사고과정, 적응적 퇴행. 방어기능, 자극관문, 자율적 기능, 통합기능, 숙달과 자신감

 

 

초자아(Superego) : 양심과 도덕 

 * 양심과 같은 것으로 도덕적 기준에 맞추어 행동하도록 한다.

 * 사회적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 이상을 추구하며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투쟁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재판관 역할을 한다.

 * 1세 전후에 약간 생겨나며 주로 5~6세에 칭찬을 해주는 주위사람을 동일화함으로 시작해 청년기까지 발전된다.

 * 초자아가 이드의 충동을 심하게 억제하는 경우 죄의식, 불안을 느껴 신경증적인 성격이 된다.

 * 초자아가 나약해 이드의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면 반사회적인 성격이 되기 쉽다.

 

 

 

프로이트의 정신성적 발달이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에 자세히 기술하였으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https://disease-story.tistory.com/entry/%EC%A7%80%EA%B7%B8%EB%AC%B8%ED%8A%B8-%ED%94%84%EB%A1%9C%EC%9D%B4%ED%8A%B8-%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EC%A0%95%EC%8B%A0%EC%84%B1%EC%A0%81-%EB%B0%9C%EB%8B%AC%EC%9D%B4%EB%A1%A0%EC%84%B1%EA%B2%A9%EB%B0%9C%EB%8B%AC-%EB%8B%A8%EA%B3%84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정신성적 발달이론(성격발달 단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모든 인간행동에는 원인이 있고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진다. 프로이트는 억압된 성적 충동과 욕망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동기화한다고 믿고 구

disease-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