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이야기/신생물

유방암 조기발견을 위한 자가검진 방법 3단계

by 힐러킴 2022. 7. 20.
반응형

유방 자가검진이란 자신의 유방을 스스로 만져보아 멍울이나 다른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비용이 들지 않고 위험성도 없는 좋은 방법입니다.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완치율과 생존율을 높일 뿐 아니라 유방을 보존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자가검진은 중요합니다.


▶ 유방 자가검진 시기

 * 매월 생리 종료 2~7일 후(유방이 가장 부드러울 때)

 * 자궁제거술을 받았거나 폐경인 여성은 매월 일정한 날을 정해 잊지 않고 자가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유방 자가검진 방법 

1단계 : 육안으로 관찰하기 

서거나 앉아 거울을 보며 평상시 유방의 모양이나 윤곽의 변화를 비교합니다. 모든 여성에서 양쪽 유방의 크기와 모양이 반드시 대칭되거나 똑같지는 않으므로 유방이 평소와 같다면 이는 정상소견입니다. 심장의 위치 때문에 좌측 유방이 좀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1. 양 팔을 편하게 내려놓은 후 양쪽 유발을 관찰합니다.

2. 양손을 머리 뒤로 깍지 끼고 팔에 힘을 주면서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 관찰합니다.

3. 양 손을 허리에 짚고 어깨와 팔꿈치를 앞으로 내밀면서 가슴에 힘을 주고 앞으로 숙여 관찰합니다.

 

 * 관찰사항

멍울, 통증, 유두 분비물, 유두의 함몰, 유방의 주름, 유두습진, 유방 피부의 변화(오렌지껍질같은 피부), 유방크기의 변화, 유두의 위치 변화 등

 

2단계 : 서거나 앉아서 촉진하기 

로션 등을 이용해 부드럽게 검진합니다.

 

1. 검진하는 유방 쪽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리고 반대편 2, 3, 4번째 손가락 첫마디 바닥면을 이용해 검진합니다.

2. 유방 주변 바깥쪽 상단부위(쇄골 위, 아래 부위와 겨드랑이 아래부터 검진 시작)부터 크게 원을 그려가며 안쪽으로 검진합니다. 시계방향으로 손에 약간 힘을 주어 동전크기만한 원을 3번씩 그려보며 조금씩 유두쪽으로 다가가며 검진합니다.

3. 유두 주변까지 작은 원을 그리며 만져본 후에 유두를 위 아래와 양옆에서 안쪽으로 짜보아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 관찰사항

 - 멍울(덩어리)이 의심되면 부드럽게 유방을 눌러보고 유방을 움직여서 함몰된 곳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피부가 함몰되거나 유두가 치우친 것이 보이면 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유두의 분비물은 대부분이 암과 무관하지만 피가 섞여 나온다면 내원해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3단계 : 누워서 촉진하기 

2단계에서 놓친 병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를 바꾸어 보완합니다.

 

1. 편한 자세로 누워 검사하는 쪽 어깨 밑에 타월을 접어서 받칩니다.

2. 검사하는 쪽 팔을 위로 들어올리고 반대편 손으로 2단계의 방법과 같이 검진합니다.

 

 

 

유방암 자가검진방법에 대한 영상시청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국가암정보센터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영상길이 : 04:40)

https://cancer.go.kr/lay1/program/S1T211C217/cancer/view.do?cancer_seq=4757&menu_seq=476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