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이론

방어기제 종류 총정리

by 힐러킴 2022. 7. 27.
반응형

방어기제란 이드의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그리고 이것에 대한 초자아의 압력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기전이다.

방어기제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며 개인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방어기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응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발달단계에 적절하지 않은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사용하는 경우는 부적응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방어기제의 종류 

1. 승화(Sublimation)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충동이나 행위를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활동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공격적인 충동을 운동으로 승화시킴, 성적인 욕망을 예술행위로 승화시킴

 

 

2. 억제(Suppression) 

받아들이기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생각, 충동을 의도적으로 의식세계에서 전의식계로 내보내는 것을 말한다. 즉,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충동을 다룰 수 있을 때까지 의도적으로 잊으려고 노력하거나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한밤중에 무서운 곳을 지나갈 때 무서운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의도적으로 유쾌한 상상을 하면서 가거나 노래를 부르면서 길을 걷는 것행동

 

 

3. 전치/이동(Displacement) 

어떤 한 사람에 대해 가진 적개심, 좌절 등의 감정을 그 사람보다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학교에서 선생님께 꾸중을 듣고 기분이 나빴던 것을 집에 돌아와 어머니에게 화풀이하는 행동

 

 

4. 해리(Dissocation)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자신의 성격 일부가 그 사람의 의식적인 지배를 벗어나 별개의 독립적인 성격을 지닌 존재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다중인격자, 지킬박사와 하이드

 

5. 격리(Isolation) 

고통스러운 경험과 관련된 감정을 차단하는 방어기전으로, 고통스러운 경험을 한 사실은 의식에 있지만 그 경험에 관련된 감정은 분리되어 무의식에 남아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말기암 환자가 자신의 암 발병 사실에 대해서 감정이 전혀 없는 무표정한 모습으로 이야기함

 

 

6.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고통스러운 경험과 연관된 어려운 감정을 피하기 위해 그 경험 자체에 대해 지나치게 논리적인 사고를 하려는 것이다. 즉, 사고를 감정과 연결하지 않고 단지 그 상황을 인지적 수준에서만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난치병에 걸린 환자가 자신의 질병에 대한 학술적인 통계치나 논문 등의 내용을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감정은 보이지 않는 모습

 

 

7.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개인이 실제로 느끼는 것과 반대되는 태도,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즉, 받아들이기 어려운 감정을 억압하는 대신 그 상황에서 통상적으로 기대되는 것과 반대되는 태도나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아버지를 미워하는 감정을 지닌 아들이 자신의 집을 방문한 아버지에게 오히려 극진히 대접하는 경우, 관련속담 -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

 

 

8. 억압(Repression) 

모든 방어기전의 기초가 되는 가장 보편적인 방어기전이다.

바람직하지 않고 용납할 수 없는 생각, 감정, 충동 등을 무의식 세계로 내보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억압된 생각이나 충동 등은 무의식에 남아 있으면서 어떤 행동을 하는 데 있어 동기로 작용한다.

 * 예시 : 세 살 때 기찻길에서 형과 놀던 아이가 형의 죽음을 목격한 경우 이것을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이후에 살아가면서 기차소리에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며 기차 외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행동을 보임.

 

 

9. 취소(Undoing) 

불편했던 경험을 실제적으로나 상징적으로 지워버리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아침에 부인과 싸운 남편이 퇴근할 때 꽃을 사가지고 가는 경우, 성적인 공상이나 자위행동을 많이 한 사람이 손을 반복해서 씻는 행동을 하는 경우

 

 

10. 동일시(Identification) 

다른 사람으로부터 닮고싶은 속성이나 태도를 자신에게 가지고 와 자신의 성격 일부로 삼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이나 어떤 집단과의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만족감을 얻으려 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넓은 의미로 합일화나 함입을 포함하지만, 나와 다른 사람을 명확히 구분하는 시기, 주로 3세에서 6세 사이의 아동이 부모를 동일시하는 시기부터 시작된다.

 * 예시 : 유치원에 다니는 여아가 친구들과 소꿉놀이할 때 엄마역할을 즐기며 구두를 신거나 립스틱을 바르며 노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이다.

 

 

11. 합일화(Incorporation) 

넓은 의미로 동일시에 포함되며, 원시적 형태의 동일시이다.

어떤 대상을 상징적으로 삼켜 동화하여 변형없이 그대로 자신의 자아구조 속으로 들어오게 하는 원시적인 동일시를 말한다. 영아 시기에 발달한다.

 * 예시 : 엄마가 웃으면 영아는 자기가 행복하다고 여기며, 엄마가 눈물을 흘리면 영아는 자신이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

 

 

12. 함입, 섭취(Introjection)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의 성격특성, 태도, 사고방식 등을 자신의 자아구조에 융합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기에 부모나 다른 의미있는 사람의 태도나 사고방식을 함입하는 것은 아동의 도덕발달이나 가치관 형성 등에 중요하다.

함입은 넓은 의미의 동일시에 포함되지만 영아가 자기와 자기가 아닌 대상을 구별하는 시기에 발달하므로 동일시보다는 어린 나이에, 합일화보다는 좀 더 이후에 발달한다는 차이가 있다.

또한 함입은 어떤 생각이나 행동의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므로 투사와는 반대이다. 즉 타인에게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그 대신 그 감정을 자신에게로 돌려 자학이나 우울 등의 감정을 유발한다.

 * 예시 :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언제나 "일이 이렇게 된 것은 모두 제가 잘못해서 그런 거에요"라고 말하는 경우

 

13. 보상(Compensation)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제의 혹은 상상 속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른 부분에 전력을 다하여 자존감을 유지하려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키가 작은 자신의 결점을 힘을 키워 보상하고자 하는 심리가 내포된 나폴레옹 신드롬

 

 

14. 대리형성(Substitution) 

성취할 수 없는 혹은 수용될 수 없는 욕구, 감정, 충동 등으로 인한 좌절감을 줄이기 위해 원래 원했던 대상과 비슷해지면서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대상으로 대신 만족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오빠를 좋아하는 여동생이 오빠와 닮은 청년과 결혼하는 경우, 관련속담 - 꿩 대신 닭

 

 

15.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자신에게 있는 속성이지만, 받아들이기 힘든 감정, 충동, 사고를 다른 사람이 가진 속성으로 잘못 돌리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아이가 보채고 때를 쓸 때 성숙하지 못한 엄마가 "너는 나쁜 아이이기 때문에 이렇게 보채고 떼를 쓴다"라고 말하는 경우

 

 

16. 분리(Splitting)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서로 상반된 정서나 이미지를 통합적인 이미지로 통합하지 못하고, 긍정적이거나 아니면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비행청소년이 자신을 꾸짖는 부모나 교사에게는 무조건 부정적인 감정이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과 어울리는 친구들에게는 무조건 긍정적인 감정이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경우

 

 

17. 부정(Denial) 

의식적으로 감당할 수 없는 생각과 충동이나 외부현실에 대한 인식을 무의식적으로 회피 혹은 부인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알코올의존 환자가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18. 투사(Projection) 

어떤 생각이나 행동의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이 행한 실수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수용하지 않고 타인의 것으로 돌리며 비난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알코올의존 환자가 자신이 술을 마신 것은 아내의 탓이라고 말하는 경우, 바람을 피운 남편이 아내에게 정숙하지 못하다고 하는 경우, 아버지에게 서운한 마음을 가진 아들이 아버지가 자신을 미워한다고 생각하는 경우

 

 

19. 합리화(Rationalization) 

용납할 수 없는 감정과 행동에 이유를 붙여 정당화하는 것을 말한다. 신 포도 기전과 단 레몬 기전으로 나뉜다.

* 신 포도 기전 : 바라던 것을 얻지 못했을 때 그것의 가치를 깎아내림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얻으려는 것

   * 예시 : 승진을 못한 사람이 "승진 그거 별거 아니야"라고 말하는 행위

* 단 레몬 기전 : 자신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받아들여야 할 때 그것이 마치 바라던 일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

   * 예시 : A부서로 이동하기를 원했는데 전혀 다른 B부서로 이동하게 된 상황에서 "오히려 잘 되었다"라며 마치 원했었던 것처럼 얘기하는 경우이다.

 

20. 행동화(Acting Out) 

소망이나 충동이 즉시 만족되지 못하고 연기됨으로 인해 생기는 좌절감이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즉각적인 행동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화가 나면 무조건 앞에 있는 물건을 던지거나 폭행을 행하는 경우

 

 

21.전환(Conversion) 

정서적 갈등이 신체증상으로, 특히 신체감각기관이나 수의근계 증상으로 무의식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한다. 즉 정신내성인 갈등은 신체증상으로 위장되며, 대신 신체증상을 호소함으로써 심리적인 갈등을 신체적 증상으로 상징적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부부싸움을 한 다음 부인의 손이 마비가 되는 경우

 

 

22. 고착(Fixation) 

발달이 그 다음 단계로 진행되지 못하고, 어느 시기에 멈추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알코올의존 환자는 발달단계 중 구강기 고착 상태인 것임.

 

 

23. 퇴행(Regression) 

현재의 갈등이나 고통을 감소시키기 위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이 없는 이전의 발달단계로 후퇴하여 의존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 예시 : 6세 된 아동이 동생이 태어난 후 이불에 오줌을 싸게 되어 기저귀를 차게 되는 경우, 40세 조현병 환자가 퇴행을 하여 자가간호를 전혀 하지 못하고 치료자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

 

 

24. 수동 공격적(Passive Aggressive)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심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상사가 어느 직원에게 어떤 업무를 하도록 지시를 내렸는데, 그 직원은 하기 싫지만 거부는 하지 못하고 꾸물거리는 행동을 하거나 중요한 것을 깜빡 잊어버리는 등의 행동을 하여 그 상사를 화나게 하는 경우

 

 

25. 저항(Resistancee) 

불안을 야기하는 정보가 의식으로 나오게 되면 고통스럽기 때문에 의식으로 나오는 것을 막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가족 간 갈등이 있는 환자가 치료자와 면담을 하다가 가족과 관계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게 되었을 때 의식적이지는 않지만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피하거나 가족과 관계된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는 것

반응형

댓글